[팜뉴스=이권구 기자]  환자 전문 리서치 서비스 ‘리슨투페이션츠®’(대표 명성옥)는 ‘사회복귀를 희망하는 암 경험자들이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근무조건’에 대한 설문조사를 6월 1일부터 30일까지 리슨투페이션츠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고 7월 4일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리슨투페이션츠 두 번째 설문조사로, ‘사회복귀를 희망하는 암 경험자들이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근무조건’에 대해 들어보고 이를 통해 암 경험자들의 더 나은 투병환경을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설문조사에서는 ‘암 경험 후 사회복귀를 희망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조건과 가장 우려하는 점, 사회복귀 시 동료나 선후배에게 암 경험 사실을 알릴 것인지 유무, 주 보호자의 사회복귀 찬성 여부’ 등에 대해 물었다.

먼저, 암 경험 후 사회복귀를 희망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조건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총 225명 중 82명, 36%가 ‘근무 형태(출근, 재택, 혼합)’를 선택했으며, 근소한 차이로 29%가 ‘근무 융통성 및 지원제도’라고 답했다. 이어서 △계약형식(정규직, 계약직, 용역직, 아르바이트)(18%) △조직 규모(대, 중, 소, 스타트업)(9%) △다른 암 경험자 근무 유무(4.4%) △연봉(급여)(1.8%) △기타(1.8%) 순으로 응답했다.

다음으로 암 경험 후 사회복귀를 희망하면서 ‘가장 우려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 40%가 ‘건강 관리의 어려움(신체적, 심리적)’을 꼽았으며, 이어서 △야근/회식에 대한 적절한 대처(21%) △동료/선후배 사이에서 부정적 선입견 가능성(18%) △연차 사용의 융통성이나 자유로움(15%) △회사에서 인사고과 또는 승진에서의 불이익(5%) △기타/응답 없음(1%) 순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복귀에 대해 가장 기대하는 것’으로는 △사회생활을 한다는 심리적 자신감(33.8%) △경제적 수입 확보(29.3%) △암 경험 이전의 나로 돌아간다는 안도감(28.9%) △소속감이나 동료애(7.6%) △기타(0.4%)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에 복귀한다면 동료나 선후배에게 자신이 암 경험자라는 사실을 알릴 것인지’에 대해서는 82%가 알리겠다고 답했고, 18%가 알리지 않겠다고 답했다. 알리지 않으려는 이유는 △편견과 선입견으로 인한 주변의 시선이 불편해서 △업무평가와 승진 누락 등에 대한 불이익이 우려되어 △배려와 관심이 부담스러워서 △질문과 동정심이 싫어서 등으로 나타났다.

또 ‘주 보호자가 본인의 사회복귀를 찬성하는 지’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한다(20.4%)와 찬성하는 편이다(36%)로 찬성한다는 비율이 56.4%, 반대하는 편이다(32.9%)와 매우 반대한다(8.4%)로 반대한다는 비율42.2%보다 약 15% 정도 높았다.

‘주 보호자가 본인의 사회복귀에 대해 우려하는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건강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한 재발 및 전이 가능성이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고 △사회생활에서 오는 정서적,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 악화 △체력 저하와 주변의 시선 등 순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암 경험자로서 사회복귀를 고려할 때 필요하다고 보는 ‘국가적 지원/제도’가 있는지에 대한 설문에는 △단축근무나 자유로운 연차 사용, 휴게시간 보장 △건강 상태에 따라 유연한 근무환경 복지제도 △특화된 직업 재활 및 재취업을 위한 취업 지원 △안정적인 사회복귀를 위한 심리교육 및 프로그램 지원 △지속적인 의료 관리 및 도움 △지역사회 기반의 지원 체계 구축 시스템 마련 △암 환자 및 가족들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라고 답했다.

리슨투페이션츠 명성옥 대표는 “이번 리슨투페이션츠 2회차 설문조사는 사회복귀를 희망하는 암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근무조건이 무엇인지 들어보는 의미 있는 리서치였다”며 “리슨투페이션츠는 암 및 중증난치성질환 환자들이 투병 및 치료 여정에 있어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환자 목소리를 듣고 널리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