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세민 원장
사진. 한세민 원장

입을 다물었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과하게 덮거나 반대로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 혹은 치아가 틀어져 중앙선이 일치하지 않거나 치아 사이 틈이 있는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골격 및 삐뚤빼뚤한 치아 배열로 인해 교합이 바르게 맞지 않는 이러한 경우를 부정교합이라고 말한다. 부정교합은 유형에 따라 주걱턱이나 돌출입, 덧니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뉘는데, 부정교합이 있을 경우 발음상의 문제는 물론 외모에도 영향을 미쳐 심리적인 위축을 만들기도 한다.

또한 교합이 제대로 맞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저작이 어려워 음식 섭취가 힘들고, 꼼꼼한 칫솔질이 어려워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부정교합은 치아교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골격적인 문제가 심각할 경우 수술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편적인 부정교합 증상은 충분히 치아교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교정장치가 부담스러워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도 있었는데, 최근에는 교정기가 눈에 띄는 것이 신경 쓰인다면 심미적 성능이 뛰어난 클리피씨나 데이몬 클리어 혹은 인비절라인과 같은 장치를 사용하여 좀 더 부담 없이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부정교합은 그 종류가 다양한 만큼 치아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 또한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한 치과 선택이 필요하다. 부정교합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부정교합 치료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인지,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인지, 교정치료 후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글. 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 목동점 한세민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