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유종호 대표원장
사진. 유종호 대표원장

튼살은 정상적인 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있어 만져보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느껴진다. 주로 복부나 다리에 생기지만 어깨와 가슴, 무릎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도 살튼자국이 생길 수 있다.

보기에 좋지 않다는 것뿐 아니라 한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오래될수록 치료도 어렵고 점차 하얗게 튼살이 변하여 치료나 관리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초기에는 붉게 띠를 두른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튼살의 깊이 및 넓이가 커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 하얀 튼살이나 갈색으로 변한다. 오래된 흰 튼살은 크림이나 오일 등의 화장품만으로는 완전한 제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어 의료적 방법이 필요할 수 있다.

원인으로는 대부분 임신이나 급격한 체중증가 등이 있으며, 체내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면 피부의 섬유조직이 갈라져 튼살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하는 시기인 청소년기나 임신 중에 잘 생긴다. 또한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서도 어깨에 튼살이 생길 수 있으며, 비만 성인이나 소아에서 살튼자국이 잘 생기는데 사춘기 청소년에서는 비만보다 2차 성장과 관련해서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으로 인한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생길 수 있으며,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복부의 튼살을 볼 수 있다. 튼살은 예방도 어렵지만 한번 생기면 제거가 쉽지 않으며 특히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다. 만약 튼살이 생겼다면 그냥 방치하지 않고 붉은 빛을 보이는 초기에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료에는 흔히 시너지레이저, 브이빔퍼펙타, 클라리티 등의 첨단 레이저와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을 활용한다. 이는 MPT 프로그램으로 오래된 흰색의 튼살도 호전이 가능하다. MPT는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흰색 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다.

치료와 함께 예방도 중요한데, 살이 트기 쉬운 부위에 마사지를 통해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예방할 수 있다. 샤워 후 철저한 보습관리와 함께 급격한 체중변화 또한 튼살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조한 피부에도 튼살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길러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해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을 입는 대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하느 것이 좋다. 또한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한다면 지방을 연소시키면 피부 탄력을 증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글.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