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사)건강소비자연대(이하 건소연)가 맘스클럽 두드림커뮤니케이션과 여름철 아기와 엄마 피부건강 그리고 자연단백질 섭취 중요성과 한국인 필수 영양제 비타민 D를 주제로 약사를 강사로 내세운 건강교실 ‘2023 1기 헬시맘클래스’를 6월 15일 대구에서 열었다.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코베베이비페어&유아교육전’ 한 코너로 열린 이날 헬시맘클래스 첫 순서에서는 약국 전용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기업 (주)예스킨 류형준 대표(사진)가 '여름철 아기와 엄마 피부관리 중요성과 기법'에 대해 강의했다.

여름철 피부트러블 원인과 처치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 류 대표가 개그우먼 현 정 씨와 재미있고 재치 있는 문답을 주고 받는 대화방식으로 열강, 참석자들 호응을 받았다.

류 대표는 특히 표현을 못하는 영아 기저귀 발진에 대한 엄마와 아빠들 지혜로운 대처법을 소개하고 예방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다.

류 대표는 항생제 항진균제 스테로이드제 그리고 기타 연고 각각 용도와 사용법을 강의하는 동시에 △기저귀 잦은 교체 △기저귀 갈 때마다 따뜻한 물로 아기 엉덩이 닦기 △ 깨끗한 수건으로 피부를 가볍게 두드려 건조 시키기(절대 문지르지 말기) △기저귀 너무 조여 채우기 없기 △기저귀 채우지 않는 시간을 갖기 △적절한 보습제 사용하기 등을 당부했다.

또 태열과 아토피 그리고 이들 피부질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면서 성장기에 있어 두뇌형성이나 성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피부 트러블 예방과 관리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태열에 대해서는 △면역력 높여주는 모유 수유 △아이의 얼굴과 몸이 닿는 아이 옷, 엄마 옷, 이불 등은 순면 제품 사용하기 △잦은 목욕보다 하루 한 번 미지근한 물로 목욕해 주기 △베이비 전용 스킨케어로 보습해 주기 등을 권유했다.

아울러 피부질환이 아닌 계절성 피부 고민 즉, 여름철 벌레나 모기에 물릴 때 대처법과 땀띠에 대한 다양한 대처법도 일러 주었다.

두 번째 순서에는 건소연 대외정책이사인 이원주 약사(사진)가 자연 단백질 섭취 중요성을 강조한 ‘육식도 채식도 골고루 섭취하세요’를 주제로 한 강연했다.

이 약사는 강연을 통해 “ 기후위기와 식량난으로 인해 흔히들 말하는 대체육 시장은 분명 성장할 것이지만 가족 건강을 책임진 엄마 입장에서 대체육이 과연 자연육을 대신할 수 있는 영양과 건강기능성이 있는 가를 고민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백질이라는 영양소와 함량은 비슷하게 맞출 수 있을지 모르나 중요한 것은 대사물질과 체내 이용률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자연육을 따라 가기는 힘들다”며 “ 서로 다른 영양소를 보완한다는 점에서는 몰라도 대신한다는 관점으로 대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약사는 임산부를 위한 필수 영양으로 비타민D와 활성엽산이 중요하다며,  태아 신경관 정상적 발달과 조산 위험성을 강조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이들 제품 섭취가 유익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비타민D 수치를 40ng/ml 이상 유지하면 엄마는 △미숙아 출산율 60% 감소 △미숙아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 임산부 미숙아 출산율 80% 감소 △전자간증 (임신중독증) 감소 △임신성 당뇨, 세균성 질증감소 △산후 우울증 감소 △출산 통증 감소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아기는 △감기 70% 감소 △중이염 66% 감소 △폐 팽창 62% 감소 △저체중아 감소 △1형 당뇨병 발병 감소 △언어 발달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