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석훈 기자]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은 16일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를 개발한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 격려, mRNA 백신 등 백신개발 관련 현장 의견 청취 및 향후 신변종 감염병 대비 백신 신속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스카이코비원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으로, 국내허가 이외에 지난달 말(’23.5.30.) 영국 의약품 규제당국(MHRA)으로부터 18세 이상 성인에 대한 기초 접종용 정식허가를 획득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관계부처 합동 미래 팬데믹 대비를 위한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였고, 백신 개발 가속화를 위한 R&D 지원체계 혁신을 통해 백신 신속개발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 계획을 통해 대유행이 예상되는 호흡기 질환 및 출혈열 중심으로 우선순위 감염병을 선정하고, 백신 시제품의 사전확보를 통해 100일/200일 내 신속히 백신을 개발할 수 있게 준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첨단 백신 핵심기술 확보, mRNA 백신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민간 지원을 추진 하며 관계부처, 학계 및 백신개발 기업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공중보건 수호라는 신념 하나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이루었으며, 향후 다가올 팬데믹 대비를 위한 백신개발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 이라고 밝혔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SK바이오사언스가 세계적 수준의 백신 생산기술과 역량을 토대로 국내·외에서 감염병 극복에 기여하고 있다며 업체의 백신개발 노력에 대하여 격려했다.

또한 “코로나19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팬데믹에 대비해야 하며, 신속한 백신 확보를 위해서는 국내 기업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향후 신종 감염병 대비·대응을 위해서는 산·학·연·관 협력이 중요하고 질병청도 이를 위한 연구협력 및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