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국립암센터와 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이하‘권역센터’) 13개소 및 소아청소년암생존자통합지지사업 지정기관 4개소가 5월 29일(월)부터 6월 4일(일)까지 암생존자 주간행사를 실시한다.

암생존자(Cancer survivor)란 암 진단 이후 생존해 있는 모든 환자를 의미하며 넓게는 암 환자 뿐 아니라 그 가족과 돌봄 제공자를 모두 포함한다. 우리나라 암의 5년 생존율은 약 70%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이에 따라 암의 생존자 역시 급속히 늘어나게 되어 약 227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들 암생존자들은 암의 치료과정에서 심신의 고통이 남아 있으며, 또한 2차 암의 발생 위험도 높기 때문에 이들의 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높은 암생존율, 평균수명 증가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 암생존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암생존자들의 예후 관리 및 재발 예방뿐 아니라 암 치료 종료 후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립암센터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와 함께 전국 13개소 권역센터에서는 암생존자와 가족의 건강증진과 사회 복귀를 돕고자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 인력이 암생존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기반 암생존자 통합돌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암생존자의 날(National Cancer Survivors Day)은 198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여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매년 6월 첫째 주에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9년부터 국립암센터와 권역센터에서 6월 첫째 주를 암생존자 주간으로 정하여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암생존자 주간 행사는‘암 너머 건강한 일상으로(Living Healthy Life Beyond Cancer)’슬로건으로 공모전, 전시회, 캠페인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암생존자 및 가족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대표번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