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민우 대표원장
사진. 강민우 대표원장

치아의 건강은 노년 시기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모든 부위가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20대 시기에는 이를 느낄 수 없겠지만, 중년 이후에는 하나씩 문제가 발생하는 부위가 생기면서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치아에 문제가 생기거나 사고로 인해 결손이 발생한다면 치아에 대한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기본적으로 음식물을 씹거나 상대방과 대화를 하는 평범한 상황에도 제약이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실이나 결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니나 임플란트와 같은 시술을 받는 것은 전혀 어색한 일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떤 방법으로든 자연적인 치아를 대체해야 치아로서의 기능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체 시술에 대해서는 각각 단점이 존재한다. 틀니는 오랜 기간 사용을 한다면 잇몸의 약화와 위축을 부르며 저작력이 자연치아에 비해 떨어지는 등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장치를 항상 갈아 끼우고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기능적인 부분이나 심미적인 부분이 틀니와 같은 시술에 비해 우수하게 자연적인 치아를 대체하지만 가격적인 면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 식립 과정에서 뼈 이식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두렵게 느낄 수 있다.

이처럼 고정성 틀니나 임플란트의 단점으로 인해 고민이 되는 이들은 매직포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매직포란 기존 시술의 단점을 개선하고 디지털 기술을 더한 방식이다.

환자의 상악과 하악에 최소한의 임플란트 4개만 심을 수 있다는 조건이 충족될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는 시술로 임플란트 식립 이후에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바를 연결해 그 위에 지르코니아 보철물을 올리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해당 과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흔들림이 없고 높은 저작력을 보일 수 있다.

상대적으로 무리되지 않는 조건에서 시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부담도 다소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시술을 고려하게 된다면 디지털 기술을 더한 방식인 만큼, 정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같은 계획을 세워야 하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여 부작용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원덴탈솔루션치과 영등포점 강민우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