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 기업 이뮤노바이옴이 '신규한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균주 및 균주 유래 다당체' 관련 일본특허를 등록했다고 9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면역조절 T 세포 유도 기능의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다당체' 균주와 물질 및 기능에 대한 일본 특허다. 앞서 이뮤노바이옴은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서 자가면역질환 및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데 관여하는 면역 과민 반응을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균주와 균주 유래 물질을 발견했다.

해당 균주는 균주 표면 다당체(CSGG)가 Foxp3+ Treg 세포(면역 반응을 억제하는데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 Foxp3를 가진 면역조절 T세포) 생성을 유도함으로써 과민 면역과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회사는  IBD(염증성 장질환), SLE(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ASD(자폐스펙트럼), GvHD(이식편대숙주병), RA(류마티즘) 등 염증성 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특허로 이뮤노바이옴은 관련 기술 특허 총 4건(한국,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을 확보하게 됐다. 현재 염증성 장질환 및 난치성 자가면역질환 신약후보물질 'IMB002' 임상 1상을 진행하는 동시에 유럽, 인도에도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이뮤노바이옴 관계자는 "해당 기술에 대해 다수 파트너사들과 공동개발 및 파트너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기능성 균주 약물작용기전을 명확히 규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타깃 질환 선정 및 다른 약물들 복합 투여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IMB002 임상 1상을 완료한 이후 다국가 임상 2상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는 안전성이 최대 장점이기 때문에 임상 1상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