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치영 대표원장
사진. 박치영 대표원장

화폐상습진은 이름 그대로 동전 모양 피부염이라고도 하며, 원형 또는 화폐 모양 습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방치했다가 만성화되어 치료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작은 반점이나 구진으로 시작하다가 반점 혹은 구진이 발생한 후에 점차 수포가 생기면서 진물도 나오게 된다. 이후 딱지가 생기면서 비교적 경계가 명확한 동전 모양을 띄게 된다. 원형이나 타원형 또는 불규칙한 모양으로 변해가며 온몸에 퍼지고 가려움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발작적이고 순간적으로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화폐상습진의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과 자극성 물질과의 접촉, 유전적 요인, 태열 및 습진 등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뽑힌다.

이 외에 피부의 건조함, 음주나 스트레스 등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 건조함이 한 가지 원인인 만큼 나이가 많을수록 화폐상습진에 더 많이 걸리게 되며 겨울철에 발병, 재발,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내부 장기와 피부 내부에서 원인이 되는 독소 발생을 제거해야 한다. 인체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고유한 기능인 면역력이 있는데 타고난 체질과 살아온 삶에 의해 무너진 몸의 균형을 되찾아 저하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치료와 함께 침, 약침 치료를 통해 저하된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하게 된다.

아울러 생활 관리에도 유의할 점이 많은 질환이다. 습진 부위가 닿는 옷이나 침구류는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하는 순면 제품을 사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로션도 자극적인 향료나 파라벤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글. 생기한의원 강남역점 박치영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