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고주영 원장
사진. 고주영 원장

여성이 출산을 한 이후에는 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1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태아를 품고 출산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은 몸에 많은 무리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여러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당연할지 모른다.

또, 출산 과정에서 자연분만이 아닌 제왕절개로 수술을 진행했다면, 절개창 위로 뱃살이 접히는 복부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다. 제왕절개 흉터뿐 아니라 단순하게 자연분만을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튼살, 복부 처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된다.

배가 탄력을 잃고 늘어지게 되는 것은 당사자에게는 적지 않은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출산 전처럼 원하는 옷을 입기도 힘들고, 수영장이나 심지어는 대중목욕탕을 가는 부분에도 어려움을 겪는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늘어진 복부를 제거하는 복부 성형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수술이라는 것이 두렵고, 걱정될 뿐 아니라 특히나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수술을 받는다는 것은 일반인이 선뜻 결정하기가 쉽지만은 않으며, 생각보다 정보도 부족하고 검색하다보면 과정과 흉터 모두 무서워서 수술을 받고 싶어도 망설여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심하게 늘어진 뱃살을 없애는 방법은 늘어진 살을 제거하는 수술이 효과적이고, 비교적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흉터가 잘 생기는 아시아인들에게 큰 수술은 동반되는 흉터에 대한 두려움이 클 수 있기 때문에 흉터를 최소화하고 잘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입술형 복부성형술은 타원형으로 절개한 이후 봉합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옆구리 쪽에서 많은 조직을 당겨오고, 중심에서 받는 긴장을 줄여 흉터의 위치를 낮추고 합병증 위험을 줄이는 방식이다.

또한 출산 이후에는 복직근 이개나 탈장 등 다양한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불치의 영역이 아닌 적절한 방식을 통해 대처하면 치료와 개선이 가능한 부분이니 그 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이상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아틀리에성형외과 고주영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