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임용석 병원장
사진. 임용석 병원장

사람의 복근이 배꼽을 기준으로 좌우로 벌어지는 경험은 아마도 많은 이들이 겪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를 의학적 용어로 복직근이개라고 부르는데, 좌우 복직근이 비정상적으로 벌어진 상태로 남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복직근이개가 주로 발생하는 경우는 출산 이후다. 여성의 경우, 출산 이후에 대부분 경험할 정도며, 서서히 시간이 지나 회복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경우나 쌍둥이를 출산하거나 태아의 몸이 유독 클 경우, 임신 중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한 경우에는 복직근이개의 회복이 더딜 수 있다.

회복이 더딘 경우에는 미용적인 체형 변화가 나타나 당사자에게는 큰 좌절감을 안겨줄 수 있다. 출산 이후 신체적으로도 약해진 상황에서 몸이 과거와 달라지는 것을 느끼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뿐만 아니라 요통이나 골반 통증, 고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요실금, 변실금, 탈장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복직근이개는 단순하게 복직근이 벌어지는 것을 떠나 복벽이 약해져 여러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회복이 더딘 경우에는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는 생각 보다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여러 치료를 통해 질환을 다스릴 필요가 있다. 고주파레이저를 활용하거나 콜라겐을 재생시킬 수 있는 프롤로 치료나 약침치료, 신경근을 자극할 수 있는 치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복직근이개에 대한 대처법은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를 위해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출산 이후에 운동을 너무 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출산 후에 몸이 굳으면 복직근이개와 같은 증상이 제대로 회복되기 힘들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함께 어느 정도의 운동을 통해 통증을 경감시키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글. 미올한방병원 임용석 병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