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새정부가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행 중인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사업에도 탄력이 붙는 모양새다. 기존 식약처와 질병청 등 공공영역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연계한 협업을 구축한 것에 더해 산업계 및 학계를 포함한 민간 부문에 데이터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신순애 건보공단 빅데이터전략본부장
사진. 신순애 건보공단 빅데이터전략본부장

신순애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전략본부장은 지난 1일 건보공단 원주 본원에서 열린 '전문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새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플랫폼 국정과제 등 대외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전 국민데이터를 중심으로 신규 데이터 수집·연계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를 통해 근거와 분석에 기반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통해 국민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궁극적으로는 국민 건강 수준 향상과 사회안전망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건보공단은 건강보험제도 운영과 장기요양보험 제도를 운영하며 수집된 '국민건강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생성해 관리하고 있으며 대략적인 규모는 24TB(테라바이트) 수준이다. 보유하고 있는 자료 중에 쓰임새가 높은 자료들을 추출해 DB로 구축한 후, 통계 작성이나 정책 및 연구를 위한 분석 지원 등에 활용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에는 개인이 직접 자신의 의료정보를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PHR(Personal Health Record)' 서비스가 있다. PHR은 개인이 주도적으로 본인의 의료데이터를 통합·관리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상에 한해 데이터를 제공 및 활용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건보공단, 심평원, 질병청 등 여러 공공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건강정보를 '나의건강기록' 앱을 통해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개인 중심 의료데이터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과 의료 서비스 혁신을 이뤄내는 것이 목표다.

사진. 국민건강보험공단 CI
사진. 국민건강보험공단 CI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수립을 지원한 사례도 소개됐다.

신 본부장은 "지난해 질병청과 MOU를 맺고 '코로나19 빅데이터'를 구축해 과학방역을 지원했다"라며 "중증 환자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중증도 예측 점수 개발'을 지원해 신속한 환자 분류를 통해 적정치료와 사망 감소 등으로 방역업무 효율화를 이뤄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는 코로나19 연구용 DB를 개방해 2022년 9월 기준으로 총 91건의 코로나19 감염병 정책 및 학술연구 데이터를 지원하고 있다"라며 "이외에도 코로나 감염 후유증이나 예후, 기저질환과의 관계 등 정책적으로 시급한 방역과제해 대해 민관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전문성이 높고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의약계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전자 처방전 시범사업(진료지원 플랫폼)'에서도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활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원주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는 진료지원 플랫폼은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한 환자에 한해 통합 건강정보를 의료진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의료진은 모바일 앱을 통해 환자의 진료내역과 검진결과, 실시간 복약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현재 1000명 가량이 정보제공을 동의한 상태로 확인됐다.

신 본부장은 "건보공단은 2021년 가명(경우에 따라 개인이 특정될 수 있는 정보로 통계작성, 연구 등의 목적에는 동의 없이 활용 가능)정보 결합전문기관 중에서 최고(最高) 및 최다(最多) 데이터 결합 사례를 창출하는데 성공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흐름에 더해 지난 8월부터 '빅데이터 기반 민간 지원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관련 민간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