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일동제약은 최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ESG경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ESG 경영은 영업활동 등 사업 추진은 물론, 제휴 파트너 확보, 투자 유치, 주주 관계 등 회사 전반적인 영역과 맞닿아 있는 ‘생존 문제’라는 판단이다.

일동제약은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주관 기업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얻었다. ‘ESG 평가 및 등급 공표’는 기업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고, 자본시장 참여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개별 기업의 ESG 경영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를 제공하는 제도다.

일동제약은 평가 대상 전체 765개 기업(상장회사 기준) 중 171개 기업이 포함된 A등급에 이름을 올리며, 동종 업계 최상위권에 위치했다.

#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 2년 연속 A등급, ‘업계 최상위권’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친환경적인 기업활동 추진, 건전한 기업문화 및 노사관계 구축,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공헌활동 전개, 주주 친화 정책과 내부 감시 및 통제 강화 등 ESG와 관련한 노력을 꾸준히 기울여왔다는 평가다.

또, 지난해 일동제약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기구인 ‘UN SDGs 협회’가 주관하는 ▲2021 UN 우수사례 선정 국제 친환경 인증 GRP(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 Sustainable Ocean and Climate Action Acceleration) 엑설런트 등급 ▲2021 글로벌 지속가능 리더 및 기업 리스트 100 ▲2021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UN SDGBI) 국내지수 1위 그룹으로 선정되며 기후 환경 보건 등 국제사회 문제 해결 동참 공로를 인정받았다.

일동제약은 친환경 경영 방침에 따라,안성공장 등에 대해 환경경영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취득했으며, 회사의 다른 생산설비 및 공정으로도 인증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 ISO14001 인증, 그린에코패키지 도입 등 친환경 경영 확대

뿐만 아니라, 환경을 고려해 ‘그린 에코(Green Eco) 패키지’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그린 에코 패키지란, 제품 포장재, 용기 등을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재질, 형태, 부자재들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한 것이다.

일동제약은 우리 사회에 소속된 일원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바바탕으로 다양한 기부, 후원, 봉사활동 등과 같은 사회적책임 실천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18년째, 직원들 자발적 참여 하에 급여 일부를 공제해 사회공헌에 활용하는 ‘일동 급여공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 역시 ‘1대 1 매칭 그랜트’ 형식으로 후원에 동참하며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일동제약 장학재단인 ‘송파재단’은 창업주인 故 윤용구 회장 유지를 기려 매년 10~20명의 학생들에게 면학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출범 이래 28년간 연인원 564명에게 총 31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그밖에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취약계층 건강증진 사업’, ‘김장 나눔 행사’, ‘사랑의 집 고치기 활동’을 비롯해 재해 및 재난 현장에 대한 구호물품 전달 등 각종 기부와 봉사활동을 펼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