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종근당그룹은 전사적인 ESG 경영을 위해 계열사를 아우르는 ESG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주회사인 종근당홀딩스 김태영 대표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위원회에는 주요 4개 계열사 대표들이 참여하고 있다. 위원회 산하에는 각 부문별 전담 조직을 구성해 체계적인 ESG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종근당 본사
종근당 본사

# 친환경 경영 박차

종근당 천안공장에 위치한 생산본부는 EHS(환경·보건·안전) 전담팀을 직속으로 두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해 사업장 내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인 FEMS(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사용량을 감축하고 태양광 발전 설비 도입 등을 통해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전사적인 녹색구매 방침에 따라 일반자재부터 포장재, 사무가구와 사무용품까지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 구매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안전보건경영방침에 따라 안전보건실을 신설하고 정기적인 작업환경 점검과 공정·설비 개선으로 화학물질 노출 수준을 ‘낮음’(법적 기준 대비 15% 미만)으로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장 작업자들 건강진단 모니터링과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직업성 질환을 예방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친환경 사업장 구축, 인권경영 강화 등 실천 ESG 경영 고도화·전문화

사회 부문에서는 문화예술 지원사업과 지역사회공헌활동, 장학사업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밖에도 가족친화기업 인증, 반부패경영시스템인증(ISO 37001),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도입,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을 획득하는 책임경영과 윤리경영을 지향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적극적인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종근당은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환경(E) A, 사회(S) A+, 지배구조(G) B+ 등급을 받아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제약업계 최초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 인증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받았다.

종근당그룹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ESG 경영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ESG 경영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선, 친환경 사업장 구축 및 안전보건 강화, 인권경영 강화 등 핵심과제를 선정, 실천해 ESG 경영을 더욱 고도화, 전문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