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인 타이레놀,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를 함부로 오남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고 미국 FDA가 경고했다.

미국 FDA는 약의 오남용이 때로는 환자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치명적인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에 따라 이번 주부터 약국에서 배포하는 전단과 잡지광고 등을 통해 약 복용량과 복용법을 준수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하는 보건 캠페인에 들어갔다.

FDA에 따르면, `타이레놀'로 잘 알려진 아세타미노펜 계열의 약은 과다 복용시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 아세타미노펜은 통증, 기침, 감기 및 독감을 치료하는 600여종이 넘는 약품에 들어 있으며, 아세타미노펜을 함유한 약들은 주로 쉽게 살 수 있는 비처방 약들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통증을 빨리 해소하고 싶은 욕심에서 진통제를 과다 복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여러 종류의 질병을 치료하느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 아세타미노펜을 함유한 여러 종의 약들을 과다 복용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매년 5만6천명 이상이 아세타미노펜을 과다 복용해 그 부작용으로 응급실에 실려오며, 이로 인해 연간 약 100명이 사망한다고 FDA는 추정한다.

또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케토프로펜 같은 비(非)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도 신장 장애, 위출혈, 위궤양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FDA는 경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FDA는 ▲아세타미노펜 복용시 술을 하루 3회 이상 마시면 간 손상 위험이 커질 수 있고 ▲60세 이상 노인이나 위출혈 병력이 있는 사람, 하루 3회 이상 술을 마시는 사람이 비스테로이드 진통제 복용시 위출혈 위험이 있으며 ▲60세 이상 노인이나 이미 신장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 혹은 이뇨제로 알려진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도 비스테로이드 진통제 복용시 신장 질환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앞서 FDA 자문위원회는 지난 2002년 약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비처방 진통제의 라벨 위에 이같은 경고문을 직접 부착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