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AI 기반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혁신 연구 체계 구축
- 닥터바이오와 순천향대, AI 기반 바이오의약품 후보물질 발굴 연구 협력
2025-11-16 우정민 기자
순천향대학교 AIBIOME인재양성사업단(단장 이용석)은 ㈜닥터바이오(대표 하명원)와 AI의료 융합기술 기반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첨단분야 특성화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두 기관은 바이오 실험·연구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AI) 기반 실험·분석 생태계 구축에 협력키로 했다.
이용석 순천향대 AIBIOME인재양성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은 AI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의약품 후보물질 발굴 이후 효능평가, 최적화, 품질관리(QC) 단계까지 아우르는 교육·연구체계 구축의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대학의 연구역량과 기업의 기술력을 결합해 실험교육 혁신과 산학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순천향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AIBIOME인재양성사업단을 중심으로 AI·바이오·헬스케어 융합 교육 및 연구 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실험 자동화, 데이터 기반 연구환경 구축, 지역 산업체와의 공동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역 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와 청년 인재 고용 확대에 기여하는 산학협력 모델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