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교정 위한 렌즈삽입술, 장점 및 적용 범위는?

얇은 각막·고도근시 환자에게 새로운 대안, 렌즈삽입술의 조건과 주의점

2025-04-14     우정민 기자

 

사진. 권영아 원장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이들 중 대다수는 시력교정술에 관심을 가진다.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교정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시력교정술은 개인의 근시 정도, 각막 두께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이 달라지므로 정밀검진을 통해 개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각막이 얇거나 각막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고도근시나 고도난시가 있다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울 수 있다.

라식, 라섹 등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레이저로 깎아 굴절력을 조정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과정에서 각막 절삭량이 많으면 원추각막, 안구건조증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경우 각막을 보존하며 시력을 교정하는 렌즈삽입술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렌즈삽입술은 눈 안에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렌즈를 직접 삽입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이는 각막이 얇거나 각막 모양에 이상이 있는 경우, 고도근시나 난시가 있어도 각막을 절삭하지 않고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근시퇴행, 빛번짐, 건조증 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렌즈삽입술은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은 편이며, 수술 후 문제가 생기면 삽입했던 렌즈를 제거해 수술 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부담을 덜 수 있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렌즈삽입술을 위해서는 환자 개인에게 적합한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 렌즈의 종류나 도수가 알맞지 않으면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특히 안구 내부 공간에 적합한 크기의 렌즈가 들어가지 않으면 녹내장, 백내장, 각막내피세포 감소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전체적인 검사를 통해 수술의 적합성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다각적인 정밀검사를 바탕으로 안구 내부 실측 사이즈와 난시축을 고려해 오차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전방 깊이, 각막내피세포 수를 비롯해 안질환 유무의 면밀한 확인이 필요하다.

렌즈삽입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운 얇은 각막,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에 고려될 수 있는 수술 방법으로, 시력교정술 후 근시퇴행으로 인해 재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하나의 선택지로 검토될 수 있다. 삽입했던 렌즈를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에도 선택 가능한 수술법으로 여겨진다.

다만 렌즈삽입술은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수술이므로 안과 선택 시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나 기술력 등을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한 만큼 안정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안과의 장비 운영 여부나 사후 관리 체계 등에 대한 정보도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지에스안과 권영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