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으로 인한 불편 해소를 위한, 질성형수술... 그 과정은?
반복되는 질염, 해부학적 구조와 마찰이 원인일 수도 위생 개선과 불편 해소 위해 고려되는 여성 성형 수술
추위가 한층 누그러지면서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침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는 계절이 찾아온 것이다. 그러나 마음 편히 운동을 즐길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만성 질염으로 대부분 소음순이 비대하거나 비대칭, 또는 이물감이 흘러나오고 냄새가 신경 쓰이는 여성들이다.
특히 운동 중에는 속옷이나 운동복이 여성의 중요 부위와 마찰이 발생하는데, 이미 질염이 신경 쓰이는 가운데 소음순이 비대하거나 비대칭인 경우에는 마찰이 더욱 심해져서 자극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등산이나 조깅을 할 때 마찰이 심할 수 있다. 꽉 끼는 옷을 입으면 소음순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불편감을 느낄 수 있어서, 여성 중요 부위의 불편감은 더욱 증가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운동 후, 땀, 분비물, 세균 등이 자신도 모르게 쌓이기 쉽다. 특히 청결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박테리아나 효모균이 증식할 수 있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더 극심한 질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 외에 소음순 비대 같은 경우, 신체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불편함이 일상생활 속에 영향을 준다면 병원을 방문해 소음순 수술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소음순 성형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이유로 크기나 모양이 비대칭이거나 늘어났거나, 혹은 비대한 소음순을 교정해 주는 수술이다.
소음순 수술은 개인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고, 대칭을 이루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음순 성형은 단순히 여성의 심미적인 개선이 아닌, 반복되는 마찰의 통증을 완화하고 위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술은 소음순 조직을 절제하고 디자인적으로 형태를 교정하는 방식으로 시행되며, 레이저 사용 시 절개나 흉터에 대한 부담이 적어서 수술 후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여성은 출산 후 골반기저근의 약화로 질 이완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질 이완증으로 질벽이 느슨해지면 땀이나 분비물이 쉽게 고이게 되어 이 또한 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산부인과에서는 전문적으로 환자들에게 대응하고 있다. 질 필러나 레이저 등을 활용한 다양한 여성 수술 및 시술을 하기 때문에 질 이완증, 질염 등으로 인한 불편함에 대해 의료적 접근이 가능하다.
여성 질환 수술과 시술은 금액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이벤트 비용이나 광고성 후기에 의존해 병원을 선택하기보다는 여성 질환 수술 및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병원인지, 그 밖에 병원의 부인과 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인지, 마취과 전문의는 상주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청담산부인과 부인과 외래 임선옥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