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처짐 개선 위한 리프팅, 체계적 계획 우선되어야

2024-11-05     이석훈 기자
사진. 김민정 원장

동안에 대한 주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거리다. 지금도 TV와 유튜브 채널에서는 나이에 비해 젊은 외모를 유지하는 방법이 방송되고, 뷰티 매장에서는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홈 케어 제품이 불티나게 팔린다. 하지만 빠르면 2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피부 노화는 30대가 되면 육안으로도 얼굴에서 주름을 발견하게 하고, 전체적으로 탄력도 떨어져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주름과 더불어 피부 처짐 역시 동안 얼굴의 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노화로 인한 탄력 저하와 중력의 작용, 반복적인 근육의 움직임 등으로 인해 피부와 지방 및 근육이 아래쪽으로 처지면서 발생한다. 주로 20대 후반에 접어드는 시점에서부터 피하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변성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눈 주변은 다른 곳에 비해 피부가 얇아 이와 같은 현상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부위다. 눈가의 피부가 처지면 눈꺼풀이 아래로 내려와 졸려 보이게 하거나, 눈 밑 피부도 함께 처져 주름을 만들고 피곤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눈을 크게 뜨기 위해 이마에 힘을 주게 되면 이마에도 주름이 생기기 쉽다.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접힌 눈꺼풀이 짓무르는 것 역시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불편 중 하나다.

눈가의 피부가 처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통해 표정 근육의 탄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평소에 눈을 자주 비비거나 찡그린 표정을 짓는 사람들은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꾸준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이미 노화가 많이 진행되었거나 선천적으로 눈꺼풀 처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으로 도움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런 경우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눈꺼풀 실리프팅은 눈 기능 및 동안 눈매 회복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실을 사용해 처진 눈꺼풀과 눈썹을 일차적으로 동시에 올려 눈매를 개선하는 리프팅 방식이다. 이와 함께 아이업주사 등 주변 피부의 탄력을 키워주는 시술을 병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눈가뿐만 아니라 이마와 눈썹 부위에도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눈꺼풀 실리프팅은 실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비교적 짧고 회복이 빨라 시술 이후에 금방 일상에 복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가벼운 마음으로 시술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눈은 수많은 신경과 근육이 지나는 부위인 만큼 시술을 고려한다면 체계적인 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 무분별한 시술은 결과의 불만족이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야기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사전에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청담힐의원 김민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