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치료 연구개발 4개과제 선정
난치성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등
2004-10-18 박상준
보건복지부는 지난 18일 한방의 과학화·표준화·세계화를 통한 국민보건증진과 국가경제에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방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2004년 사업계획에 따라 신규과제로 선정된 '한약재 추출물에 의한 난치성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등 4개 과제에 대해 연구비를 지원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들 과제 중 한약제제개발분야는 '한약재 추출물에 의한 난치성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로 주연구기관은 대전대학교이며 책임연구자는 임종순 교수이다.
한방치료기술개발 분야는 '나노입자 제형을 이용한 비침습성 한방 약침치료기술 개발'로 경희대학교 강성길 교수가 책임연구자다.
또 한방기기개발분야는 '유비쿼터스 한방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로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종열 연구원이 책임연구자로 결정났다. 한약제제개발분야는 '당뇨병성 혈관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한약 개발연구'로 책임연구자는 연세대학교 정만길 교수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에 대하여는 향후 3년간 연간 최대 5억원씩 연구비가 지원되므로, 2~3년 이후에는 한방바이오퓨전연구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 이라고 전망하면서 "이번 사업추진의 과정을 분석하고 사업성과를 지켜보며 조만간 2005년도 사업추진계획을 만들 예정"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