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서바이블전략
약국 서비스확대 - 의료기기 매장
2003-04-01 유희정
잉여공간서 당뇨측정기·보안기·보호대 등 취급
일부 의료기업체 약국에 전문판매원도 파견
경희메디칼약국
비타민, 기능성화장품, 건식 등은 이미 약국의 일부를 차지하고 경영다각화를 추구하는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기능성 화장품으로 한달 매출이익 1,000만원을 기록하는 약국에서 비타민 판매로만 2,000만원의 매출 이익을 내고 있는 약국까지 경영의 다각화를 통해 처방전에서 벗어나 경영의 활로를 모색하고 약국의 서비스 확대를 꾀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맞춰 약국내 잉여공간을 이용한 의료기기 판매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로 병원이나 병원주변의 약국에서 볼 수 있으며 가까운 동네에서도 무릎보호대 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당뇨측정기, 보안기 등이 약국에서 판매 가능한 제품으로, 약국의 서비스 확대의 한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고객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위주 구비
경희메디컬약국은 경희의료원 앞에 있는 문전약국이다. 다른 문전약국과는 다르게 눈에 띄는 것은 의료기기 편의점이라는 간판이다. 매장은 약국 안에 위치해 있지만 따로 간판을 설치해 독립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경희메디컬약국은 지난 7월 약국을 확장하면서 의료기기 매장을 설치했다. 경희의료원에 방문하는 환자들이 주로 처방전을 들고 오는 약국이라서 환자들이 개인적으로 필요한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체인업체의 제의에 의한 것이다.
의료기기 매장에는 당뇨측정기, 부황기, 목발 등 일반인들이 손쉽게 구할 수 없는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또 매장 한곳에서는 발 마사지를 할 수 있는 곳과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곳이 마련돼 있어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다.
그 외에도 경희대 한의예과 학생들이 실습용으로 사용하는 수지침을 구입하러 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어떤 환자들은 의료기 매장을 들르기 위해 약국에 방문하여 처방전을 조제하고 제품을 구입한다. 또 소개를 받고 오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이로 인해 의료기기 매장의 매출이 약국 매출의 18-20%정도 차지한다. 이런 매출효과에는 의료기기 본사에서 파견하는 전문판매원도 한 몫한다.
경희메디컬약국의 김종락 전무는 “의료기 매장을 약사 혼자 꾸리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약사가 손쉽게 판매할 수 있고 고객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위주로 구비한다면 약국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경희메디컬약국처럼 의료기 매장을 통한 경영 다각화를 추구하고 있는 약국을 위해 도움을 주는 체인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소비자 서비스 확대차원 의료기 편의점 등장
부황기, 체온기, 당뇨측정기 등은 이제 가정에서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제품들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집에서도 쉽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것에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런 의료기기의 사용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이런 제품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병원이나 의료기 판매점 등 먼 곳까지 가야한다.
요즘은 가까운 약국에서 모릎보호대 같은 제품을 구할 수는 있지만 다른 제품들은 구입하기 어렵다.
이런 사회적인 분위기에 맞춰 병원과 가까운 약국에서 의료기기 매장을 설립하는 곳이 늘고 있다. 또 이런 의료기기 매장 설립을 지원하고 약국경영의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는 업체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곳이 미마트(ME MART)다. 메디칼에코넷에서 운영하고 있는 미마트는 약국이나 병원에 의료기기 편의점을 설치하고 전문판매원을 파견하여 운영하는 곳이다.
메디칼에코넷은 15년동안 의료기기를 생산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이나 약국안의 공간에서 의료기기 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의 서비스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미마트라는 의료기기 편의점을 약국이나 병원에 전문적인 매장으로 설치하고 일반 편의점과 같이 편리하고 밝은 분위기 연출을 시도했다. 이는 기존의 병원이나 약국이 환자들을 방어적이고 폐쇄적으로 만들었던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노력이다.
미마트에 방문한 고객을 위해 서비스 차원에서 안마기, 저주파 치료기 등 체험이 가능한 오픈 공간도 설치했다. 설치된 제품들을 체험하고 직접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직접 소비자들과의 거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마진을 없앴다. 일반 의료 매장 품목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지역특성이나 병원특성에 맞게 구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분류된 제품으로는 붕대(탄력붕대, 캐스트, 석고붕대, 일반면붕대 등), 기저귀(성인용, 신생아용), 환자용품(좌변기, 일반지팡이, 석션기, 산소발생기 등),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