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제약경영 이렇게 도전한다

삼진제약-이성우 사장

2003-01-18     팜뉴스
매출액 1천억원대 개막 원년 선포

조직 세분화·정예화로 전문성 강화


삼진제약(대표 이성우)은 올해 경영방침을 '매출 1000억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한 핵심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열여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제품을 통한 품목군의 다양화, OTC부문 제품을 통한 사업 다각화등 공격적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경영방침

삼진은 2003년을 '매출 1000억 시대를 여는 원년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업부문별 핵심역량 강화 인적자원 교육·훈련 강화를 통한 핵심인재 양성, 핵심주력 품목 집중육성 및 대형품목 확대 등을 실시해 나갈 방침이다.

▶매출현황

2002년도 총매출액은 소화기관용약, 소염진통제약효군, 항생제군, 순환계약물군 등 단위효능군의 매출호조로 목표를 초가 달성한 약 804억원을 실적을 올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도에는 매출 1000억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도약하기 위해 1000억, 25%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케팅정책

핵심주력품목을 집중육성하는 한편 100억대 이상의 대형품목을 육성 확대시켜 나가는 것을 기조로 진행된다.

병의원급 시장의 경우 원외처방확대, 매출 및 거래처수 등 시장쉐어 확대를 통해 질과 양적인 두가지 면의 고도화를 추진해 나간다. 이를 위해 영업조직 세분화와 정예화를 하는 한편 디테일에 초점을 둔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규투자

고도성장 및 새로운 성장엔진 확보를 위해 지난해에 비해 사업·설비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조직개편

조직의 전문화, 고도화, 효율극대화 및 변화하는 시장 및 고객 지향의 현장 밀착 경영을 위해, 영업 및 사업 조직을 세분화, 정예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고 활동성을 증진하는 구조를 조직을 개편할 방침이다.

▶신제품 도입

2002년도 중 항생제군, 해열, 진통제, 소화기관용약, 해독제, 순환기계용약군 등에서 12품목을 발매했다. 2003년도에는 품목군 다양화와 포토폴리오 확대, 강화를 원칙으로 한 신제품 발매가 진행된다. 이를위해 ETC는 항생제군, 소염, 진통제, 소화기관용약, 항암제, 뇌기능개선제, 당뇨병약효군, 순환기계용약군 등의 다양한 치료영역군의 제품이 발매 예정되고 있다. 또한 OTC/의료용구 등의 다양화된 헬스케어 영역에서 20품목 발매 계획을 가지고 있다.

▶R&D투자

기존 개발 신물질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해외 시장에서의 전략적 제휴 및 독자적 신약개발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을 진행한다.

현재 항바이러스제(C형 간염 등), 항콜레스테롤제, 당뇨병치료제, 진통제, 항염제 등의 치료효능 분야에서 신약후보물질을 도출하고 이를 구체화해 나가는 작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시장 개척

작년에는 동남아시아, 파키스탄, 대만, 남미, 중동 등 13개국에 완제품 항생제(트리존, 라셉, 키노베스 등)를 주력으로 순환기용제, 소화진통제, 간장용제, 소화제 등을 150만달러 수출했다. 올해는 기존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아프리카(이집트, 알제리), 중미, 러시아, 중동(터어키, 예멘, 요르단) 등 신시장을 개척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300만달러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그 외 선진국수출시장 개척에도 역점을 둘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