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제약경영 이렇게 도전한다

보령제약-이한재 사장

2003-01-16     팜뉴스
최대가 아닌 최고 제약기업 지향

전년대비 38% 성장한 2천억대 매출 도전


보령제약(대표 이한재)은 최대가 아닌 최고의 기업 추구를 올해의 목표로 정하고 이를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품 경쟁력의 확보는 물론 인재육성을 통해 올해 작년대비 37.9% 성장한 2,000억의 매출을 달성할 방침이다.

▶경영방침

최대가 아닌 최고의 기업을 추구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제품의 품질, 고객서비스에 있어서 최고의 회사 달성을 경영지침으로 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연구개발 활성화, 거대품목육성, 인재육성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또한 이미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에 대해 역량을 집중하여 거대품목으로 육성시켜 시장선도 제품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실적 및 목표

지난 2002년중 전년대비 20.6%가 성장한 매출액 1,450억에 순이익104억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3년에는 2002년보다 37.9% 성장한 매출액 2,000억 달성과 전년대비 44.2%증가한 150억의 순이익을 목표치로 설정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

금년도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OTC품목은 브랜드파워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며 ETC품목은 타겟마케팅을 강화를 통한 임상, 학술 등 Medical 정보전달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제휴선 제품의 증대는 물론 Co-Marketing 활동도 강화해 제품군별 시장지배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조직개편

기존의 영업, 마케팅 총괄 본부체제에서 OTC, ETC, 마케팅본부체제로 기능별 체제로 변경 전문화 시킨다. 또한 영업활동도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OTC사업부, ETC사업부로 통합 현장중심적 영업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원들의 MR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이버교육등도 실시한다.

▶신규 투자

생산성 증대를 통한 원가절감을 위하여 공정개선 및 자동화설비투자를 증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 장비를 획기적으로 보강하기 위하여 연구소 설비투자를 크게 늘릴 예정이다. 한편 직원들의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전산설비를 보강하여 직원들의 업무 신속화를 이룩할수 있도록 하여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전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투자

신약으로는 BR-657이 영국 퀸타일사에서 전임상실험을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는 임상1상 실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ADME(흡수, 분포, 대사, 배설)실험을 외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에서 설치류 6개월, 비설치류 3개월간 독성실험 등 국내임상 2상실험에 필요한 전임상 독성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개량신약은 후루코나졸을 함유한 항진균 외용제를 비롯하여 Captopril을 함유한 구강 속 붕해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외 고지혈증 치료제 등 7종의 연구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신제품 도입

지난해 리노에바스텔 및 스테리마 등 17개 품목의 신발매 실적성장을 가져왔다. 금년에는 제품군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항암제3종, 고지혈증치료제, 항고혈암제, 항생제, 소염진통제, 항구토제, 소화제, 피부질환용제, 비타민제, 복막투석관련제 등 17품목을 발매 금년 매출목표의 10%이상을 기여할 계획이다.

▶수출계획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의약품원료의 유럽 중남미, 중동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해외시장진출을 추구하는 한편 그간 국내 수출의 약품 구조와는 달리 완제에 집중되어 왔던 수출품목 구조를 원료 의약품의 수출확대를 통해 균형있게 육성할 계획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하여 항암제, 고지혈증 치료제 원료 및 제산제, 항생제, 항암제, 항고혈제 등의 완제품등으로 년간 1,000만불 수출을 계획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