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특집Ⅱ] 약국불황 탈출구

경영기법-약국입지

2002-04-30     팜뉴스
점포입지 약국경영에 절대적 요소

분업이후 입지유형따라 경영형태 다양화

임대·분양여부 신중한 검토 요망

매약 경험·자금여력 등 사전 점검

들어가며


약국경영을 좌우하는 요소로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 점포 입지인 것은 주지해야 할 사실이다.

하지만 약사 개개인의 여러 사정상 반드시 좋은 입지, 원하는 입지에 개국을 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입지의 선정에 따라서 이미 사업성공의 성패가 좌우될 만큼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는 즉, 약국의 입지가 좋으면 비효율적인 운영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극복 할 수 있으나 위치가 나쁘면 아무리 약사의 경영능력이 뛰어나다 할 지라도 고수익의 창출은 불가능하다 할 것이다.

반면 입지가 약국경영에는 절대적 제약요소는 아니다. 소매업 성공 요인 중 입지는 70%가 넘는 것이 통설이나 약국의 경우는 성패에 미치는 영향은 60% 정도라고 본다.

그만큼 약사의 역량이 발휘될 여지가 많다는 의미다. 그러나 입지가 약국의 운영형태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이다.

약사 자신의 실력에 따라 약국 운영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입지 유형에 따라 약국 경영이 이뤄지고 있다.

의약분업이후 입지 유형에 따라 약국의 경영은 여러 형태로 변모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약국 형태와 최적의 점포구입 방법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Ⅰ. 입지 유형별 약국형태

1. 종합병원(대학병원) 문전약국

약국 매출구성비에서 종합병원 처방전에 의존도가 높은 곳은 종합병원 문전약국이다.

서울시내의 병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종합병원은 중심 상권에서 떨어진 독립된 지역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현대중앙병원, 삼성의료원등)

▷장점 : 근무시간이 짧고 병원처방전만 신경쓰면 된다.

▷단점 : 장기처방이 많아 조제에 시간이 소요되며 점포 권리금이 높다.

2. 클리닉센터 약국

동일 건물내에 내과, 소아과, 안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외과, 치과, 성형외과, 신경정신과 등등의 진료과목중 3개과목 이상이 있어서 처방전이 안정적으로 수습되는 건물내 약국이다.

▶클리닉센터내 1층에 입점하는 경우 처방전과 일반매약 매출이 높다.

▷장점 : 약국 홍보효과가 높고 일반매약 매출이 높다.

▷단점 : 점포 임차비용 과다하다.

▶클리닉센터내 1층이 아닌 층에 입점하여 처방전에 의존하는 약국

▷장점 : 병원 처방전을 흡수하기가 용이하고 점포 임차비용이 저렴함.

▷단점 : 약국허가의 어려움과 일반매약 판매가 저조하다.

3. 로컬의원 약국(동네약국)

주택가나 오피스가에 위치하여 다수의 개인의원의 처방전을 흡수하고 거주민을 대상으로 일반매약의 매출이 균형적으로 이뤄지는 약국이다.

▷장점 : 처방전에만 의존하지 않고 일반매약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단점 : 근무시간이 길고 다수의 약재고를 가져야 한다.

4. 대로변 약국 (대형약국)

의원 처방전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일반매약에 치중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약국이다.

▷장점 : 일반약 구입을 위해 고객이 알아서 찾아온다.

▷단점 : 가격에 민감하고 매약판매에 있어 약사만으론 판매가 어렵다.

5. 수익약국(나홀로 약국)

병/의원 및 유동인구에 구애 받지 않고 입지에 상관없이 임차료가 저렴하여 개국한 약국

▷장점 : 시장상황에 큰 영향 없이 운영할 수 있다.

▷단점 : 고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Ⅱ. 최적점포 구입방법

1. 약국 점포 구입 방법

약국 구입 방법에는 크게 점포 매입과 임차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예전에는 거의 임차로 점포를 얻었으나 최근에는 분양이나 건물구입 등의 방법이 상당히 많이 이뤄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약사 개인의 자금사정에 따라 선택되어지겠지만 장단점을 가려 자신의 입장에 알맞은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또한 점포구입시 중대형 약국이 아니라면 전체적인 상권에서 바라보지 말고 범위를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권이 좋다고 모든 유동인구가 내방 고객이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가. 점포 매입(분양, 구입)의 경우

상당수의 약사는 현재 운영 중인 약국의 자리에서 더 좋은 여건의 자리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으며, 근무약사의 경우는 차곡차곡 모은 자금으로 자신의 약국을 운영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신축되는 클리닉 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으나, 터무니없이 높은 분양가에 약사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면, 클리닉센터를 분양받아 약국을 운영하는 것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우선, 클리닉센터는 약국을 입주하고자 하는 약사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분양이 아니면 약국 자리는 얻기가 어렵다.

또한, 건축주가 클리닉 건물 내에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