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복 대한약학회장(좌측 2번째), 김대업 대한약사회장(가운데), 한균희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이사장(좌측 4번째)

약계 3개 단체가 최근 교육부의 약대 신설 결정은 정치 논리에 입각한 잘못된 결정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약학교육 정상화를 위한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대한약학회(회장 이용복),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사장 한균희)는 지난 4일 대한약사회관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성명서를 채택하는 한편 약학교육 정상화를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3개 단체는 성명서에서 “교육부가 2020년부터 약사 사회와 학계, 약학 교육 당사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정원 30명에 불과한 미니 약대를 전북대와 제주대에 추가 신설하기로 한 것은 정치 논리에 입각한 결정으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3개 단체는 “교육부는 지난 2011년 산업 현장의 약사 부족을 해결한다는 명분으로 15개 약대를 신설하면서 이들 학교가 산업과 임상에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갖췄다고 홍보한 바 있지만 제약산업으로 약사들의 취업을 유도할 견인장치가 없어 약사들의 약국 편중은 오히려 심화되고 교육현장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3개 단체는 “편입 4년제 약대 학제 시행으로 1조원에 달하는 사회적 비용 손실과 이공계 교육 황폐화, 분절형 약학교육의 폐해를 해소하기 위해 2022년부터 통합 6년제가 시행될 예정”이라며 “이러한 시점에서 교육부는 2+4학제로 신입생을 다시 선발해 약사 양성교육 발전에 역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약학교육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4가지 사항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우선 대학 수시모집이 통상 9월부터 시작되는데 준비없이 졸속으로 약대 설치와 신입생 모집이 이뤄질 경우 수험생들의 혼란은 물론 교육 부실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신설약대 신입생 모집 시기를 통합 6년제가 시행되는 2022년으로 2년간 연기하라고 요구했다.

또 전국 약대가 통합 6년제 전환을 희망하고 있으나 교지, 교원 등 진입장벽에 가로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고 향후 일부 대학이라도 2+4 형태의 편입 4년제로 잔류할 경우 이공계 황폐화 등의 문제점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2022년부터 통합 6년제로 전면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 4대 요건의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권층의 약대 진입 경로로 악용돼 국회 지적까지 받은 계약학과는 이미 산업계의 외면으로 유명무실화 된 만큼 전면 폐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약학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약대평가인증제의 조속한 도입을 주장했다. 현재 약대가 대학설립운영규정에 자연계열로 분류돼 있어 교원과 실습기관 확보 기준이 우수 보건의료인력을 양성하는데 부족함이 있는 만큼 의약학계열로 변경해 교원 기준을 강화하고 실습기관을 의무적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

3개 단체는 “학제 개편에 따라 선진화된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선행돼야 하는 만큼 정부는 통합 6년제 개편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 실무실습 강화, 역량기반 교육 도입 등 미래지향적 연구사업을 적극 지원하라”면서 “통합 6년제의 성공적인 전환과 약대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3개 단체도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3개 단체는 “교육은 백년지대계인데 적정 인력 수급에 대한 고민없이 그리고 양질의 교육을 위한 제어장치 없이 정치논리에 의해 약대 신설이 반복된다면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며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정부의 자성과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