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식품의약안전처장 [사진= 식약처 제공]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사진= 식약처 제공]

이의경 신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1일 균형감각을 가지되 명확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가자고 밝혔다. 

이 처장은 이날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식품과 의약품은 국민이 일상 생활속에서 늘 접하는 제품이고 사람 몸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민들은 문제가 생길 경우 명확한 설명을 듣고 싶어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도 마찬가지다. 균형감각을 갖춘 정책,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책은 수용성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식약처가 식품과 의약품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설명 의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처장은 ‘현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그는 “현장과의 소통의 폭을 넓혔으면 한다”며 “새로운 사회문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이해관계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결국 대화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우리와 오랜 인연을 맺어온 산업계, 소비자단체와의 협력은 더 강화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시민단체, 안전한 식품과 의약품을 필요로 하는 국민들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고 그 분들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이 처장은 ‘전문가의 함정’이란 키워드로 식약처의 방향성을 강조했다. 그는 “모든 일을 우리의 관점이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계획하고 행해야 한다”며 “규제도 국민편익 관점에서 설계해야 한다. 정책을 설명할 때도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쓰고 있지 않은지, 이른바 ‘전문가의 함정’에 빠져있지 않은지 스스로를 끊임없이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 처장은 마지막으로 “그 동안 국민의 한 사람으로, 학계와 현장에서 활동한 사람으로서 항상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을 고민했고, 식약처의 발전을 지켜보고 응원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처장이 되어 여러분과 함께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며, 국민의 건강을 지키면서 우리 사회에 혁신과 포용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