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세동 진단과 초기 약물결정이 반드시 3차 의료기관에서만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심전도 검사나 NOAC 사용을 위한 차드바스크 스코어 등 필수 체크업들이 실제 개원가 트레이닝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비용효과적인 약물 치료를 위해 의료계가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에 직면했다는 지적이다.

최근 고령화와 맞물리면서 국내 심방세동 환자는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부정맥학회도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진료지침을 통해 경구용 항응고제(NOAC) 처방을 강조하고 나섰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경우 여전히 심방세동 환자에 대한 항응고요법 사용이 30%가 채 안되는 수준이라는 것. NOAC가 기존 와파린 대비 동등한 효과와 높은 안전성으로 최근 심방세동 치료의 주류로 자리잡고서도 개원가의 역할을 두고 고민이 나오는 이유다.

일단 개원가는 효과적인 환자 관리를 위한 의료기관 간 협력이 필요하다 데는 동의하는 모습이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는 개원가와 학계의 조율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

 

최근 대한부정맥학회와 대한임상순환기학회는 최근 '심방세동 환자의 의료기관간 협력 향상을 위한 공개 토론회'를 열고 세부적인 방법론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날 심방세동 진단과 초기 약물결정 역할을 3차 의료기관이 해야 한다는 의견과 개원가의 교육 확대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우선 정보영 부정맥학회 학술이사(신촌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는 "3차 의료기관이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항응고요법의 용량을 결정하면 1차 의료기관이 유지요법을 맡아야 한다"며 "진단과 첫 약물 투여 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을 개원가에서 모두 챙기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지적했다.

반면 개원가 측의 의견은 달랐다.

김한수 임상순환기학회 회장(21세기내과)은 "심방세동을 진단하고 초기 약물결정을 3차 의료기관에서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며 "심전도 검사와 NOAC 사용을 위한 차드바스크(CHAD2D S2 VASc) 스코어 등 필수 체크업에 대해 개원가를 트레이닝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봐도 효과적"이라고 반론했다.

또 그는 "최근 출혈성 뇌졸중 보다는 허혈성 뇌졸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아직 NOAC가 충분히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의미"라며 "만약 3차 의료기관으로 한정한다면 치료 목표에 도달하기는 사실상 어려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NOAC 사용에 대한 1차 의료기관 인증제와 심전도 검사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부정맥학회 측은 2∼3시간 코스의 교육을 통해 1차 의료기관에 NOAC 사용 인증으로 3차 의료기관이 전원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또 65세 이상 국가검진에 심전도검사를 포함하기 어렵다면 75세 이상이라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경일 임상순환기학회 정책부회장(서울내과)은 "인증 보다는 교육이 중요하다. NOAC 사용에 자신이 없다면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면 된다"며 "하나하나를 인증한다면 결국 규제가 되고 만다"고 지적했다.

또 심전도검사의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서는 "아직 개원가는 심전도검사를 국가검진으로 시행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 시기상조다"라며 "임상순환기학회가 개원가의 재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아직은 어려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심방세동 환자에 대한 의료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

오용석 대한부정맥학회 이사장(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은 "심방세동 환자를 뇌졸중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려면 1차 의료기관과 협력해야 하는 게 큰 과제"라며 "서로 협력 구조를 만들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