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가 더욱 악화되면서 기관지 건강 아이템에 대한 관심 또한 강화되고 있다. 호흡기 질환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미세먼지 건강 관리가 필수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치는 부위는 많지만 그 중에서도 코와 입은 세균‧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1차 방어선이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는 2011년 555여만명에서 2016년 668여만명으로 20% 이상 늘었다. 전통적인 황사의 계절이자 최악의 미세먼지 공습이 예고되는 올 봄을 앞두고 각광받고 있는 기관지 건강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자.

미세먼지로 코 건강 비상, 코 건강기능식품 수요 확대

안국건강 코박사 시리즈[사진=안국건강]
안국건강 코박사 시리즈[사진=안국건강]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다. 최근 미세먼지 악화가 호흡기 건강을 해치는 강력한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코 건강 전문 관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매년 봄마다 반복되는 콧물, 재채기 등 코 과민반응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이라면 자신의 증상과 연령대 등을 고려한 코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안국건강의 코박사는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인 구아바잎 추출물 및 복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코박사 ▲코박사 키즈 ▲코박사 알지 ▲코박사 엘더베리 등 총 4종의 라인업이 갖춰져 있으며 연령, 증상별로 맞춤형 관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가장 먼저 선보인 코박사는 제품력만으로 입소문을 타며 코 건강기능식품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통업체인 코스트코에서도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다.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코 과민반응은 물론 피부까지 예민해지는 이들을 위해서는 ‘코박사 알지’,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제품으로는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제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망고맛 젤리 형태로 선보인 ‘코박사 키즈’와 블랙엘더베리를 함유한 ‘코박사 엘더베리’가 있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다가오는 봄에는 최악의 미세먼지뿐 아니라 건조한 날씨, 황사, 꽃가루 등까지 겹치며 코 과민반응 등 관련 질환이 심해질 수 있다”며 “적절한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기를 보호하는 동시에 코 건강에 특화된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해 면역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양치로 닦이지 않는 미세먼지, 구강청결제로 해결

구강청결제 역시 미세먼지 공습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호흡 중 미세먼지로 인해 치아와 잇몸 등 입 속에 유해물질이 흡착되기도 하며 마스크 착용 시 입 속에 세균이 더욱 늘어나기 때문이다.

제너럴네트의 ‘프로폴린스 가글’은 일반 구강 청결제와 달리 녹차카테킨 추출물이 입 속 단백질을 고체화해 청결제와 함께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액을 입에 머금고 약 20~30초간 가글한 후 뱉어내면 입안의 이물질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동아제약의 ‘가그린’은 다양한 상품군을 갖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오리지널과 제로, 스트롱 그리고 어린이용 가그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제품으로는 입안에 뿌리는 스프레이 형태의 '가그린 후레쉬액', 1회용 '가그린 스틱형'이 있다. 최근에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해 상쾌한 라임향을 함유한 '가그린 라임'을 선보였다.

미세먼지로부터 나를 지켜주는 워터커버 음료 눈길

미세먼지가 일상화되면서 수분을 기본으로 다양한 맛과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워터커버 음료들도 각광을 받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의 ‘블랙보리’는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볶아 단일 추출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진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보리음료는 체내에 쌓은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볶은 보리가 숯과 같은 구조로 중금속을 빨아들이기 때문.

롯데칠성음료의 ‘목단비 국화차’는 국화의 향긋함과 박하, 페퍼민트의 상쾌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차 음료다. 호흡기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국화와 도라지, 생강, 모과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상쾌한 박하와 페퍼민트도 들어 있어 먼지가 많은 실내외 활동 시 마시면 목이 시원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