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라고 불리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남녀노소 상관없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 같은 sns만 봐도 내 몸의 미적요소와 더불어 건강을 위해 근육을 키우는 사람들이 부쩍 많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유지하는 것은 특히 노년기까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근육이 감소해 심혈관 질환과 같은 위험이 커지기 때문. 그렇기에 평소에 꾸준한 운동으로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내 몸속 근육을 지키기 위한 근력운동 종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근력운동 종류

근력 운동은 체중을 이용한 형태가 가장 기본이 된다.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체중만으로 운동할 경우 신체의 관절을 최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푸쉬업과 스쿼트 등이 이에 속한다.

머신을 이용해서 근력 운동을 할 수도 있다. 머신을 이용한 운동은 근력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머신을 이용할 경우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동할 수 있다. 따라서 취약한 근육이 있을 경우 해당 근육군을 독자적으로 단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아령이나 바벨 등을 이용한 근력 운동이 있다. 아령 등을 이용할 시 근육과 힘을 키우는 데 있어 머신류 기구만으로 얻을 수 없는 추가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주의할 점은 부상 위험이 있으므로 자기 몸에 맞는 적절한 중량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근력운동 주의사항

운동 시작 전·후에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을 한다. 준비 운동은 근육 온도를 높여 근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는다. 또 운동 후 스트레칭은 운동으로 생긴 피로 물질을 제거해 몸을 빠르게 회복시킨다.

또 식사 직후에는 혈액이 소화에 사용돼 운동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식사 1~2시간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기구를 사용할 경우 체격에 알맞게 조절하고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너무 무거운 중량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