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톨리눔 톡신을 시술받고 있는 여성 상당수가 제품 선택 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반복적인 시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내성 등의 구체적인 부작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회장 박경찬)는 23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 에서 열린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기자간담회에서 보툴리눔 톡신의 사용 실태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6개월 내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77%가 9개월 이내 주기로 반복적인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툴리눔 톡신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 항목에는 응답자의 56%가 효과나 가격보다 안전성을 선택했다.

보툴리눔 톡신의 적응 범위가 점점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반복적인 시술 경험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이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선택할 때 부작용이나 내성 등 제제의 안전성을 제제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

특히 부작용이 적거나 내성 걱정이 없는 톡신을 제제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선택했으며 이어 오래 지속되는 제제(21%),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제제(7.6%) 순으로 응답했다.

응답자의 약 71%는 보툴리눔 톡신을 반복적으로 시술할 경우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증상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26%에 불과했다.

구체적인 부작용 증상을 인지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87%의 소비자는 ‘나에게도 부작용이 발생할까봐 걱정된다”고 답했으며 내성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의 사항을 알게 된다면 이를 준수하겠다는 소비자는 94%에 달했다.

보툴리눔 톡신 반복 시술 시 내성에 대한 정보를 접한 경로는 포털 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54.6%), 지인(44.3%)이 가장 많았으며 병원에서 정보를 접한 경우는 29%에 그쳤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인 모델로 피부과 서구일 원장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은 점차 증가하나 많은 소비자들이 내성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무엇인지는 정작 알지 못한다”며 “더 많은 용량과 잦은 시술로 현혹하는 무분별한 병원 홍보에 흔들리지 않고 시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술 전후 전문의와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 스스로 개개인에 맞는 주기와 사용 용량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