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팜뉴스] 전면적인 의약분업이 초읽기에 돌입했으나 정부는 아직까지 처방전 처리를 위한 표준 프로그램 조차 개발하지 않은 채 밀어부치기식 정책만 강행함으로써 약국들은 처방전 수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혼란과 의료계의 분업불참 방침 때문에 과연 8월 1일부터 정상적인 분업이 시행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의약사는 단 1명도 없는 것 같다.


내달부터 법적으로 의약분업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는 것은 대내외적인 명분에 불과할 뿐 실전에 임하는 의약업계는 7월보다 더욱 큰 혼란이 예상돼 걱정이 태산이다.


의약분업 디데이로 정해 놓고 있는 정부는 8월 1일부터 원외처방전을 발행하지 않는 의사들에게는 형사처벌은 물론 면허취소 등 강경 대응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재천명하고 있다.


현행 법대로 동네의원들과 종합병원 등 전체 의료기관이 처방전을 발행했을 경우 큰 불편없이 약국에서 처방약을 조제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약업인이 거의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


정부는 지난주까지 전체 약국에서 처방의약품 구비율이 30-40%라고 밝혔다.


정상적인 분업시행을 위해서는 약국의 처방약 확보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래서 약국과 도매상들이 처방약 확보에 비상이 걸렸고 제약사들도 휴가기간까지 연기하면서 생산라인을 가동하는 등 그야말로 뜨거운 7월을 마감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처방약준비만 완료됐다고 약국의 처방전 수용업무가 모두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이라는 점이다.


막상 환자들이 처방전을 들고 약국을 방문하면 그 순간부터 또 다른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는 개국 약사들의 하소연이다.


처방의약품이 워낙 많다 보니 전문의약품에 익숙하지 못한 약사들은 성분명 또는 제품명부터 혼란스럽고 컴퓨터 등을 통해 일일이 보험약가를 확인해야한다.


이를 위해 대한약사회를 비롯 일부 전산업체들이 처방약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약국등에 공급해왔다.



하지만 이들 전산 프로그램중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일선 약사들의 지적이다. 일부 프로그램은 의약품 명칭과 함량을 기록해도 보험약가가 등재되지 않았으며 자주 사용되지 않는 의약품의 보험약가를 찾는데 20-30분이 평균 소요된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7월 계도기간동안에는 약사의 전문약 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예 병원에서 발생한 처방전을 약국청구분으로 돌리는 등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8월 1일부터는 약사들의 전문약 처방이 불가능하므로 이같은 조치가 불가능하다.



또한 상당수 약사들이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못해 전산담당자가 없는 중소형약국은 프로그램 사용중 애러가 발생하는 등 그야말로 컴퓨터와의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많은 전산업체들이 의약분업을 대비, 우후준순격으로 처방전 관련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나 사용상 문제점이 발생해 결국 프로그램을 구입한 약사들만 골탕을 먹는 형편이다.


또한 병의원의 전산화가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들이 전산화된 처방전을 발행하지 않고 상병명도 기록하지 않은 채 처방전을 발행해 약국에서 일일이 확인해야하는 등 그야말로 혼란 그 자체라고 한다.


이같은 현상의 가장 큰 책임은 보건복지부에 있다. 정부가 의약분업이라는 대변화를 앞두고 최소한 약국 및 의료기관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처방전 프로그램을 개발, 표준안을 제시했어야한다. 모두 전산업자들의 상술에 맡긴채 정부는 입으로만 분업을 강행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혼란은 예고된 당연한 결과라고 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