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정상적인 의약분업 시행을 대비해 처방의약품 세트포장을 착실히 준비해 온 제약사들은 정부의 의약분업 계도기간 설정으로 포장을 다시 띁어 의료기관에 제품을 공급해야하는 등 경제적 피해를 받게됐다.


또한 제약업계는 6월 한달 동안 의원급에 대한 영업을 중단하고 분업을 대비해 주거래 도매업소 선정 등 유통 전반에 대한 새로운 정책을 수립했으나 금주부터 의원급 판매를 다시 재개했다.


이는 정부가 7월부터 의약분업을 시행하돼 일정 기간동안 계도기간을 설정해 병·의원에서 의약품 조제를 허용토록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혀 사실상 정상적인 분업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현재 상당수 제약사들이 약국 공급용 처방의약품에 대한 소포장을 준비하지 못해 정부가 계도기간 설정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그동안 정부 정책을 신뢰하고 착실히 의약분업을 준비해 온 제약사들만 피해를 보게됐다.


일부 제약사들은 그동안 병원 및 의원급에 공급하던 전문의약품을 분업시 약국으로 전환키위해 주력 품목을 30-100정 단위로 소포장한 후 수종류씩 세트화해 준비를 완료한 상태이다.


또한 분업과 함께 의원급 직거래를 중단하고 도매업소를 통해 간납키로 영업정책을 수립하고 6월 한달동안 영업사원의 판매행위를 거의 중단한 가운데 주력 도매업소 선정등 분업준비에 매진해왔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 26일 계도기간 설정을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완전 분업시행을 준비해 온 제약사들은 허탈해하고 있다.


이미 모든 제품을 세트화했기 때문에 계도기간동안 병의원에 제품을 공급하기위해서는 포장을 다시 풀수 밖에 없어 세트포장비용만 허비한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금주부터 영업사원들이 기존의 형식으로 병의원을 대상으로 영업을 전개토록 정책을 급선회했다.


이들 제약사들은 정부의 정책을 신뢰하고 준비한 업소들만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앞으로 정부 어떻게 정부 정책을 따르겠냐며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특히 계도기간중 임시국회가 열려 의사협회와 정부가 합의한 약사법이 개정될 경우 약사회가 분업에 불참할 것으로 보여 악순환이 거듭될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이다.


따라서 제약업계는 계도기간 이후에도 정상적인 의약분업시행을 확신할 수 없어 정부의 지시대로 무조건 의약분업을 준비할 수 없다는 냉소적인 반응이 확산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