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간 독감백신 접종 사망사례가 수입완제품은 단 한 건도 없고 백신 원액을 수입해 국내에서 분병한 백신에서만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회 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2004년 이후 독감 백신접종 후 사망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전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독감백신 접종 사망자는 11명으로, 2005년이 6명으로 가장 많았고 최근 3년 동안에는 지난해 3명이 사망했다.

이같은 11건의 사망자 중 10건이 국내 백신제조업체들이 백신원액을 수입해 분병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수입완제품 접종 후 사망사례는 한것도 없다는 것.

질병관리본부가 제출한 사망자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에서는 사망자가 접종한 백신의 품질에는 이상이 없으며 백신과 사망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전혜숙 의원이 제출받은 생물학적제제 등 제조(수입) 업소 지도 단속 실적현황에 따르면 지난 2007년 보령 바이오파마, 2008년 녹십자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10월 접종 후 사망이 발생한 '플루코박스PF주'는 같은 해 11월 제조 과정에서 품질관리기준을 지키지 않아 1개월간의 제조정지처분을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 전 의원은 "2000년 171명이던 독감 사망자가 2008년 5명으로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백신 예방접종의 긍정적 효과를 인정한다고"고 밝혔다.

그러나 "올해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7명으로 급증한 것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일 수 없어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백신의 안전성 관리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식약청이 규제 완화를 명목으로 '생물의약품 제조방법 변경시 안정성 시험자료 간소화'와 '생물의약품 현장조사 범위 축소'를 추진하는데 제조업체들의 편리와 이익보다 국민건강을 우선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