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약학정보원
사진. 약학정보원

[팜뉴스=김응민 기자]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21일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3월 2회차 원고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팜리뷰는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제공하는 약물 유발성 질환(drug-induced disease) 정보 시리즈의 첫번째로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안전성 정보'를 수록했다.

해당 팜리뷰는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문헌을 토대로 혈중 지질 수치를 악화시키거나 혈관염을 유발하는 다양한 약물을 제시하고 혈관 관련 부작용의 발생 기전을 소개했다. 또한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보고된 관련 사례의 분석결과도 포함하여 약사들이 실제 임상 업무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혈중 지질 수치의 악화는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중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환자의 경우 특히 꾸준한 지질 수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약물 유발성 혈관염은 병인이 명확하지 않고 비특이적인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인다"라며 "혈관염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 및 증상에 대해 인지하고 발생 시 빠르게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및 약국서비스플랫폼(PharmIT3000, PM+20)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