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올릭스가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OLX301A(물질명: OLX10212)’ 미국 임상 1상시험 첫 환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올릭스는 지난 8월 미국 FDA로부터 'OLX301A'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 이번 1상은 미국 내 지정된 복수 임상시험 기관에서 중증 노인성 황반변성 환자 최대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회사는 피험자에게 치료제 물질을 단회 또는 반복 투여한 후, 추적 관찰을 통해 OLX301A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일반적인 임상 1상시험에서는 건강한 환자를 대상으로 물질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는 것이 주 목적이지만, 치료제 물질을 안구 내 유리체로 투여해야 하는 해당 치료제 특성상 이번 1상은 이미 노인성 황반변성을 진단받아 안구 내 주사 치료를 받아온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올릭스 관계자는 설명했다.

올릭스는 2020년 프랑스 안과 전문 기업 떼아 오픈 이노베이션(Théa Open Innovation)에 OLX301A를 포함한 안질환 치료제 프로그램들에 대한 글로벌 판권(아시아-태평양 제외)을 최대 9천억원 규모로 기술이전하는 계약을 성사시켰다. 해당 계약 내용에 따라 지난 9월 떼아로부터 OLX301A 임상 1상 진입에 대한 마일스톤 기술료를 수령했다.

올릭스 이동기 대표는 “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한 전임상 시험에서 우수한 효력을 나타낸 만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본 궤도에 진입한 OLX301A 미국 임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으로 고통받는 전 세계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