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미국 ‘에이비프로 코퍼레이션’이 셀트리온과 공동개발하고 있는 이중항체 항암 치료제 ‘ABP-102’에 대해 세포실험을 진행한 결과 양사가 협의한 기준을 통과해 첫 번째 마일스톤을 수령하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양사는 전임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약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에이비프로 코퍼레이션과 셀트리온은 지난 9월 이중항체 항암 치료제 ABP-102 개발을 위한 마일스톤 최대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해 난치성 HER2 양성 유방암과 위암을 적응증으로 하는 이중항체 치료제 ABP-102를 개발하고 있다. 에이비프로 코퍼레이션은 ABP-102이 상용화 또는 라이선스 아웃에 성공할 경우 셀트리온으로부터 이익 중 25~50%를 지급받게 되며, 매출액에 따라 최대 마일스톤 17.5억달러(약 2.2조원)를 수령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 이번 성공으로 양사는 운영 위원회를 구성해 동물효능실험, 공정개발, 전임상 동물실험 등 본격적인 전임상 단계로 진입할 예정”이라며 “ 셀트리온은 항체 관련 파이프라인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상당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ABP-102 신약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 에이비프로는 공동개발 계약에 따라 기준을 충족해 1차 마일스톤 수령하는 첫 성과를 달성했다”며 “향후 전임상의 진행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개발 마일스톤 수령 및 라이선스 아웃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중항체 ABP-102는 HER2 양성 암세포를 타깃으로 하는 항암제로,  에이비프로 코퍼레이션은 ABP-102 외 위암 면역 항암제 ‘ABP-100’, 간암을 타깃으로 하는 ‘ABP-110’ 등을 포함해  항암제 파이프라인 총 7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