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CSL은 16일(독일 말버그 현지 시각 기준)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etranacogene dezaparvovec) 조건부 시판 허가(CMA)를 권장하는 긍정 의견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B형 혈우병 성인 환자를 위한 1회성 유전자 치료제로, 1회 주입으로 연간 출혈 빈도를 수 년 간 감소시킨다.  유럽위원회에서 CSL이 헴제닉스(HEMGENIX®)라는 브랜드명으로 신청한 판매 허가를 승인할 경우,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유럽연합(EU)과 유럽경제지역(EEA)에서 B형 혈우병 환자를 위한 최초 유전자 치료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CSL 수석 부사장 겸 글로벌 규제업무 책임자인 엠마뉴엘 르콩트 브리셋(Emmanuelle Lecomte Brisset)은 “ CHMP 긍정 의견으로 인해 유럽 B형 혈우병 환자에게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한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말했다.

CHMP 긍정 의견 채택은 현재까지 B형 혈우병에 대해 시행된 최대 규모 임상연구인 HOPE-B 연구결과에 근거한다.

HOPE-B 임상연구에서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을 투여받은 B형 혈우병 환자의 혈액응고9인자 평균 활성도가 36.9%로 증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됐으며 연간 출혈률(ABR)은 64% 감소했다. 또, 치료받은 환자 96%가 일상적인 예방요법을 중단했다. 

HOPE-B 임상연구 24개월 분석에서도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임상연구 환경에서 중대한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우수한 내약성을 보였다.

이후에는 유럽연합 회원국에 대한 의약품 승인 권한을 가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CHMP에서 채택한 긍정 의견을 검토하게 된다. 다년간 임상연구 프로그램은 유니큐어(uniQure)에서 주도했으며, 이후 CSL에서 치료제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권리를 취득한 후 임상연구를 후원했다.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보벡은 헴제닉스라는 브랜드로 지난 11월 미국 FDA로부터 승인받은 바 있다. EMA까지 승인을 받으면 FDA와 EMA 승인을 받은 최초 B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가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