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에이프로젠(대표이사 이승호)은 이중항체 플랫폼을 이용해 면역암세포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CD43 항체 캐나다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CD43은 T-세포, B-세포, 단핵구(monocyt), 과립형백혈구(granulocyte) 등의 면역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여러 부위에 당복합체들이 붙어있어 면역세포가 암세포로 변성되면 이 당복합체가 붙은 패턴이 달라진다. 이번 캐나다에서 특허를 확보한 항체는 달라진 당복합체 패턴을 갖는 CD43에만 결합해 암세포로 변성된 면역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앞서 에이프로젠은 자체 보유한 이중항체 기술로 CD43 단백질에 대한 항체와 살해 T 면역세포(cytotoxic T cell)를 활성화할 수 있는 항체를 결합한 이중항체(에이프로젠 코드번호 AP10)를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AP10 이중항체의 CD43 항체 부분이 암세포로 변성된 백혈구만을 선택적으로 표적하면 살해 T 면역세포를 끌어들이는 항체 부분은 체내 살해 T세포 면역반응을 자극해 선택적으로 암세포만을 죽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 AP10 면역 이중항체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에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