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차백신연구소가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조합 단백질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 ‘CVI-VZV-001’ 임상1상시험계획을 승인 받았다.

이번 임상 승인에 따라 차백신연구소는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 건강한 성인 24명을 대상으로 CVI-VZV-001 용량별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고, 최대 투여 용량 및 2상 임상시험권장용량, 면역원성 등에 대해서 관찰할 계획이다.

CVI-VZV-001은 차백신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인 'Lipo-pam™(리포-팜)'을 기반으로 한 재조합 단백질 대상포진 백신이다. 리포-팜이 세포성 면역반응을 유도해 잠복감염 상태에 있는 대상포진 바이러스 활성화를 억제해 대상포진을 예방한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발병한다. 현재 약독화 생백신과 재조합 단백질 백신 등 2가지 형태 예방백신이 상용화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CVI-VZV-001에 적용된 면역증강 물질은 현재 국내 2b상 중인 만성 B형간염 치료 백신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심각한 통증에 대한 보고가 없어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3개월 이상 유지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인 경우 현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차백신연구소 재조합 단백질 백신은 체내 세포성 면역반응을 극대화해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를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백신연구소 염정선 대표는 “ CVI-VZV-001은 차백신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기존 백신 문제점을 개선해 예방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 이번 임상1상 승인을 시작으로 신속하게 임상을 진행해 제품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