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 (PARP)는 ‘poly (ADP-ribose) polymerase’ 약자로, 우리말로는 다중 ADP-리보스) 중합효소라고 한다.  

이 효소는 세포 핵안에 존재하며 핵의 DNA 손상이 발생하면 그 손상부위를 인지해 복구하는 여러 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중(ADP-리보스) 중합효소가 억제되면, 단가닥 DNA 손상 복구(single strand DNA repair)에 문제가 생기고 세포 안에 단가닥 DNA 손상(damage)이 축적되며, 이렇게 되면 더욱 심각한 양가닥(double stranded) DNA 손상으로 진행한다. 

양가닥 DNA 손상을 교정하는 중요한 기전이 상동 재조합(HR, homologous recombination)이며, 이 상동 재조합에는 암억제 유전자로 알려진 BRCA 1(Breast Cancer type 1), BRCA2 (Breast Cancer type 2)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들 유전자에 결함이 있으면 양가닥 DNA 손상을 정상적으로 복구할 수 없게 된다. 

만약 다중(ADP-리보스) 중합효소와 BRCA 등 둘 중에서 한 복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암세포 생존에는 별 문제가 없다.  

많은 경우 암세포는 복제시에 나오는 에러들을 수정하는 일을 하는 BRCA 등에 이미 변이를 갖고 있지만, 이들 DNA 손상(damage)를 복구해주는 역할을 하는 PARP가 있어서 별 문제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약물 등으로 인해 PARP까지 억제된다면, 암세포는 더이상 DNA 손상을 복구할 수 없어서 결국 죽게 된다. 

이렇게 두 개의 다른 유전자 변이가 함께 작용해 세포 죽음에 이르는 현상을 합성치사 (synthetic lethality) 라고 부르며, 이를 이용해서 개발된 첫번째 항암 치료제군이 파프억제제 (파프저해제, PARPi, PARP inhibitor)다. 

이러한 이유로 파프억제제(PARP inhibitor)들은 주로 이미 BRCA 등 상동재조합에 관련된 유전자들에 변이를 가지고 있는 암환자들 치료에 쓰인다.  

다음 표는 이제까지 FDA 승인을 받은 파프억제제들을 요약해 놓은 것이다.

약품명

승인연도

회사

FDA 승인 적응증

Lynparza (린파자)

olaparib                   (올라파립)

2014

AstraZeneca (아스트라제네카)와 MSD (머크)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췌장암

Rubraca (루브라카)

rucaparib

(루카파립)

2016

Clovis Oncology (클로비스 온콜로지)

난소암, 전립선암

Zejula           (제줄라)

niraparib

(니라파립)

2017

GSK

Tesaro (테사로)

난소암, 전립선암

Talzenna

(탈제나)

talazoparib

(탈라조파립)

2018

Pfizer (화이저)

유방암

난소암 치료 분야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됐음에도 별다른 새로운 치료옵션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파프억제제가 난소암 치료에 최근 사용되기 시작되면서, 암재발률이 많이 줄어들어서 환자들 생존율을 끌어 올리는 등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난소암 경우, 전체 환자 중 BRCA 등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상동재조합 결손(HRD, homologous recombination deficiency)을 보이는 환자가 전체 50% 가량이어서 이들에게 파프억제제 사용이 새로운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고무된 결과로 파프억제제는 최근 유방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으로 적응증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다. 또 파프억제제를 기반으로 한 다른 약품들을 조합하는 병용치료 연구들도 활발하다.  

이밖에도 합성치사(synthetic lethality)를 이용할 수 있는 다른 타깃들에 대한 신약개발도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 린파자 성공사례: 환자(최종 사용자) 약물 채택 위한 ‘케어기버’와 연결

지난 2014년 12월, ‘린파자’(Lyparza)는 유해한 생식계열 BRCA 돌연변이(gBRCAm)을 갖고 있는 진행성 난소암(advanced cancer)을 치료하는 약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난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 여러 적응증에 대해 승인됐다.

최근에 받은 또 다른 FDA 승인으로, 린파자는 현재 BCRA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초기 유방암 치료제로 유일하게 승인된 의약품이 됐다.

이렇게 좋은 연구결과를 보임으로써 의료계를 설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발회사 입장에서는 궁극적으로 최종 사용자인 암 환자들이 이 새로운 회사 치료법을 채택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신약 개발회사들은 환자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인 ‘케어기버’(caregiver)들을 위한 여러 정보 지원 프로그램과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는 케어기버 (caregiver)들에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린파자(Lynparza) 사례를 들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케어기버' 위한 디지털 자산(digital asset), 혁신적 시장 확산 인바운드 전략

통상적으로 케어기버(caregiver)란 치료과정에서 환자를 계속적으로 돌보며 도와주는 가까운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 배우자, 부모, 자녀, 친구나 친지 등을 의미한다.  

특히 이들은 환자가 치료과정에서 해야 하는 어려운 결정들에 조언을 하고 많은 경우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암치료 영역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있으며 치료를 위해 고려해야 할 많은 잠재적 옵션이 있다. 환자와 케어기버의 입장에서는 이런 다양한 치료 옵션들을 저울질하고 평가하는 일이 매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사실 이러한 결정이 가볍게 내려지지는 않는다. 미국 시장 케어기버들은 종종 직접 자신이 환자를 위해 다양한 치료 옵션에 대해 조사(또는 연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들을 지원하는 개발 회사 주요 자산들의 내용은 이해하기 쉬운 평이한 언어로 만들어져야 한다.  또 이러한 니즈에 맞춰 찾아질수 있도록 검색등이 최적화 돼야 한다. 

린파자 케어기버 지원(LYNPARZA Caregiver Support) 웹페이지는, ‘환자의 치료’라는 최종 목표를 위해, 개발회사가 이와 같은 맞춤형 마케팅 자산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구글(Google)을 통해 조사를 하면,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들을 받을 수 있는 요즘에는, 제약회사가 이러한 마켸팅 자산으로 이들 케어기버들에게 적절하고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린파자는 고도로 최적화된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를 보유하고 있으며, 구글(Google)에서 의약품 검색 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케어기버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린파자 치료에 관련된 여러 주제들에 대한 유용한 정보 제공하고 이해를 돕는 30페이지 분량 린파자 케어기버를 위한 브로셔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분량이 많은 브로셔는 디지털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그들은 케어기버들이 다양한 여러 치료법에 대해 조사할 때, 그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이 이 한 리소스 (resource) 만으로 제공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마스터 브로셔는 개별 소주제에 따라 여러 개로 쉽게 분할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므로 이는 케어기버들이 주어진 치료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출발점으로 의사의 진료실에서 제공될 수도 있게 돼 있다.

린파자의 마스터 브로셔를 보면, 다음과 같은 케어기버들을 위한 긍정적이고 사려깊은 메시지로 시작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린파자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를 돌보고 계신다면, 모든 필요한 지원을 적절히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브로셔는 사랑하는 그 분과 당신 자신을 돌보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와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어기버 역할을 하는 것이 때로는 벅차게 느껴질 수도 있으며 종종 사랑하는 환자를 돌보는데 너무 집중한 나머지 케어기버 자신의 건강을 소홀히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친근하고 긍정적인 언어들은 케어기버들과 정서적 연결을 만들어 주고 회사의 환자에 대한 진심을 공유하는 것이 된다.

브로셔에 포함된 주요 팁(tip)들은 모두 실행 가능하고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돼 있다. 

한 섹션에서는 린파자 사용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설명돼 있고, 환자 가족들이 어떻게 이러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게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리고 있다. 

예를 들어, 브로셔에는 환자가 자몽 주스, 오렌지 주스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언급돼있다. 이것은 환자 혈액의 린파자 수치를 증가시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설명 아래에는 회사(아스트라제네카)에 직접 린파자 부작용을 보고하는 링크(link)도 같이 제공돼 있다.

이렇게 케어기버들은 환자 치료를 원활하게 도와줄 수 있도록 실제로 실행 가능한 지식을 얻게 된다. 부작용 발생시 직접 보고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해 환자들과 케어기버들에게 더 많은 신뢰감을 심어준다.  

그리고 이와 같은 노력은 개발 회사(아스트라제네카)가 환자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부작용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모든 부작용을 적극적으로 모니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브로셔에 포함된 다른 주요 항목들로는 “나의 린파자 (MyLYNPARZA)”(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와 케어기버 모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는 버튼, 케어기버들이 의료진과 만났을 때를 위한 질문 목록, 그리고 환자와 케어기버들을 위한 지역 서프트 그룹과 지원 교육 리소스들을 찾는 방법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케어기버들을 위한 자세한 리소스와 지원 방법을 만드는 것은 미국 시장에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데 법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었지만 마케팅 및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 같은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자산들은 케어기버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환자들 입장에서는 치료 과정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와 도구를 제공한다.

미국에서는 올해(2022년)부터는 모든 신약 개발회사들은 케어기버들에게 실행 가능한 적절한 정보들을 제공해야만 한다.  

여기에는 최종 사용자인 환자들이 여러 치료 옵션들중 가장 잘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가지 팁들 지원 방법, 그리고 환자들 각각 상황에 맞춤화된 도움말 등을 수록하도록 돼 있다.  환자를 위한 콘텐츠가 더 맞춤화 되고 도움이 될수록 기업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BDMT Global 공동 설립자/사이언스 헤드 이재익 박사 :jake@bdmtglobal.com

▷BDMT Global 사업 개발 및 마켓 혁신 매니징 파트너/보스톤 에머슨 대학 마케팅 임수지 교수: sim@bdmtglobal.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