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삼양홀딩스(이영준 대표)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핵산전달체 개발에 나선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부문)은 AI 플랫폼 기반 신약 개발 전문기업 에이조스바이오(신재민 대표)와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판교 삼양디스커버리센터에서 15일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해 3월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 개발을 위한 AI 신약 플랫폼 구축에 대한 공동연구협약(MOU)을 체결하고 AI 모델 ‘AiLNPTS’를 구축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AiLNPTS는 핵산전달체용 양이온성 지질에 대한 방대한 양의 기존 연구 문헌, 실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반복적인 AI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을 통해 완성됐다.

양사는 학습 테스트를 통해 AiLNPTS의 양이온성 지질의 후보물질 발굴 및 효능 예측에 대한 데이터 신뢰성을 확보했으며, 이번 공동연구개발은 AiLNPTS를 활용해 핵산전달체의 핵심 조성물 중 하나인 양이온성 지질을 발굴하는 것이 목표다.

양이온성 지질은 핵산과 결합해 약물 효능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 물질로, AI 모델을 활용하면 다양한 구조 양이온성 지질 후보물질을 발굴할 수 있으며 실험결과에 대한 학습 고도화를 통해 정확한 효능 예측 등 효율적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개발 계약에 따라 에이조스바이오는 기존 문헌과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신규 양이온성 지질 후보 물질을 제안하고,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에이조스바이오가 제안하는 후보 물질을 검토, 선별해 합성 실험 연구, 제형화, 효능 검증 등을 진행한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 조혜련 연구소장은 “ AI 신약 개발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에이조스바이오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AI 플랫폼을 지속 학습시켜 효능 예측 모델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 삼양홀딩스 독자적 약물 전달 기술 ‘SENS 플랫폼’에 AI기술을 접목시켜 연구 효율을 높이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치료제를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은 2014년 자체 DDS 플랫폼 ‘SENS(Stability Enhanced NanoShells)’ 기술을 정립하고 최근 siRNA, mRNA 등 핵산과 같은 바이오 의약품을 인체 내에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혁신적 약물 전달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