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헬릭스미스가 천연물 치료제 ‘타디오스(TADIOS)’를 사용해 인도에서 코로나19 감염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 탑라인 데이터(Topline data)를 공개했다. 이번 임상은 100명 규모 이중맹검, 위약 대조군 사용, 다기관 임상시험이다.

타디오스는 3개 식물로 구성된 혁신 치료제로, 바이러스 및 미세먼지 등에 의한 호흡기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이번 임상은 타디오스 안전성 내약성과 질환 전개에 관련된 바이오 마커 및 임상 증세 등 유효성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진행됐다.

헬릭스미스에 따르면  인도 정부 코로나19 임상관리 가이드라인에 근거해 경증 및 중등증으로 진단받은 입원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했다. 환자를 1:1 비율로 나누어 타디오스군에 50명, 위약군에 50명을 무작위 배정했다. 이중맹검 상태에서 코로나19 표준치료 요법에 타디오스를 보조제로 추가하여, 최대 10일간 투여 후 유효성을, 14일 시점에서는 안전성을 살폈다.

임상 결과 타디오스 투여군은 위약군 대비 이상반응에서 큰 차이가 없어 안전한 코로나19 천연물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효성 측면에서는 생화학적 지표인  IL-1RA가 두 군 모두 기저치와 측정일 기준, 정상치 보다 3배 이상 높았는데, 타디오스 복용 종료 2주일 후에는 타디오스를 복용하지 않은 환자들 보다 유의하게 낮은 수준을 보였다(p<0.05)  6개 생화학적 지표 중 IL-6는 투여군과 위약군 간의 차이가 없었고, CRP, Ferritin, Hb, TNF-α 등 4개 지표는 타디오스군과 위약군 모두 정상 수준이었다.

증상 차원에서는 '쉽게 피로를 느끼는가'에 대한 항목에서 타디오스 투여 후 변화값이 위약군 대비 유의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p<0.05). 이는 코로나19 완치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후유증인 피로감에 대해, 타디오스가 효과적인 보조제로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헬릭스미스는 이번 임상 전체 데이터가 정리되는 대로 유효성 지표 의미를 분석해 최종보고서를 작성하고 국제 학술지와 학회에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헬릭스미스 김선영 대표이사는 “ 이번 임상시험과 국제 학술지에 발표했던 동물실험 결과를 감안할 때, 타디오스는 코로나19를 비롯한 호흡기질환 전개에 선제적 혹은 사후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틈새 치료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