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팬젠(대표이사 윤재승, 김영부)이  자체 개발해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판매중인 바이오시밀러 빈혈치료제(EPO) 글로벌 판매처를 확대하고 있다.

29일 팬젠에 따르면 국내 경우, 판매사인 중헌제약이 신장투석센터 중심으로  적극 홍보하며 지속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또  지난 2020년 진출한 말레이시아 시장은 파트너사인 듀오파마사가 암젠사 오리지널 EPO 제품이 차지하고 있던 40% 점유율을 대부분 대체했으며, 국가입찰 및 프렌차이즈 투석센터 입찰에도 선정돼 안정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팬젠은 글로벌 판매 다변화를 위한 품목 허가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경우 규제기관 방문 실사를 지난 6월 완료하고 품목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은 EPO 제품 약가가 높고, 현재 오리지널 제품만 유통되는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태국도 GMP실사 및 문서검토 과정이 마무리돼 품목허가를 기다리고 있고, 필리핀 시장은 팬젠 파트너사인 말레이시아 '듀오파마'사 필리핀 지사가 직접 허가 등록을 수행하고 있으며 GMP 인증을 획득했다.

이 외 팬젠은 베트남, 싱가포르, 브루나이, 미얀마 등에서도 현지 파트너사를 활용한 허가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부터 성공적으로 기술이전이 진행중인 터키 VEM사 경우 GMP인증과 회사 원액을 사용한 완제 공정 밸리데이션이 완료됐고 안정성 시험이 진행 중이다. 회사는 올해 말  허가신청이 들어가면 내년부터 팬포틴 EPO 원액 수출이 개시되고, 원액 제조기술 이전도 계약에 따라 올해 말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팬젠 관계자는 “ 당사 첫 번째 바이오시밀러 제품 팬포틴이 출시된지 4년 차가 되는 내년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던 대부분 품목 허가 절차가 마무리 돼 매출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