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와이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박영우)는 29일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공동대표 모상현·정대현)와 연구개발 상호교류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와이바이오로직스 항체 기술과 바이오에프디엔씨 식물세포 기반 항체 기술을 활용한 항체 신약 개발 연구 ▲PD-(L)1 식물세포 기반 플랫폼 기술 적용 생산 및 개발사업화 등 분야에서 협업할 예정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핵심 기술로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와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을 보유하고 있으며,지난 14일 박셀바이오와 고형암을 표적하는 새로운 CAR-T 세포치료제를 개발해 특허를 공동 출원했다. 또 지난달 24일 면역 항암 후보물질‘YBL-006’ 미국 특허 등록을 마쳤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업으로, 2005년 설립 이후 식물세포주 설계 및 식물세포 배양·생산 기술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했다.  최근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CDMO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박영우 대표는 “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가진 바이오에프디엔씨와 이번 MOU를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 항체 의약품 연구 등 상호 협력 관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는 “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항체 의약품 개발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식물 기반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