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제이엘케이바이오(대표이사 황현준)와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산학협력단이 25일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에서 면역항암제 개발 연구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엘케이바이오는 면역항암제 개발에 있어 제이엘케이바이오가 갖고 있는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딥히츠(DeepHits)TM'에 실제 항암제 개발 경험을 갖고 있는 인천대학교 생명과학기술대학 안순길 교수 노-하우를 접목해, 올 상반기 중 면역항암제 선도물질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면역관문억제제로 대표되는 면역항암제는 현재 30조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5년내에 2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요한 항암제 영역이다.

제이엘케이바이오는 dry-lab과 wet-lab 융합, 인공지능 최신 tool과 전통적인 방식 신약개발 tool(의약화학, CADD 등) 조화를 통해 신약 후보물질 도출을 추구하고 있으며, 현재 AIDO(AI-Driven Open innovation)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을 통해 국립암센터/한국화학연구소와 항암제를 공동개발하고 있다.

안순길 교수는 신약개발 분야 전문가로서 지금까지 당뇨병 치료제, 항암제등의 신약을 제품화에 성공시켰으며 또한 여러 건의 신약후보물질을 산업체에 기술 이전했다.

황현준 대표는 “ 제이엘케이바이오가 가진 '딥히츠'가 신약개발에 큰 힘이 되는 tool인 점은 분명하나, 의약화학자를 포함한 신약개발 전문가들 통찰력과 MD simulation 등 전통적인 tool이 적절히 접목될 때, 인공지능이 가진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약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의약화학 및 CADD (computer-aided drug design) 전문가인 안순길 교수와의 연구 협력은 제이엘케이바이오가 가진 강점을 극대화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제이엘케이바이오는 혁신 신약개발 방향을 저분자 화합물을 이용한 면역항암제로 설정하고 있다. 저분자 화합물 경우, 바이오 치료제가 접근할 수 없는 세포 내부•외부의 면역 조절 타깃에 작용할 수 있으며, 혈액뇌관문  통과 및 경구투여 가능성을 갖고 있다. 다양한 tool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