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엠디뮨(대표: 배신규)이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 입셀(대표: 주지현)과 유도만능줄기세포 기반 바이오드론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협약을 20일 체결했다.

엠디뮨은 인체 세포를 압출해 '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 CDV)을 생산하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CDV는 세포외소포체(EV) 일종으로, 약물전달체로 활용 가능하다. 엠디뮨은 원하는 약물을 탑재해 특정 병변 조직으로 전달하는 CDV 기반 약물전달플랫폼 바이오드론(BioDrone®)을 개발하고 있다.

입셀은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C) 기반 세포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질환모델링에 필요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서 iPSC에 엠디뮨 '세포유래베지클' 생산기술을 활용하고, 줄기세포 유래 베지클을 기반으로 연골 재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세포치료제는 일차 세포 또는 중간엽줄기세포(MSC)를 활용한다. 하지만 치료제에 사용할 수 있는 세포 제한이 있고 치료제로 활용 시 조직 생착 문제가 발생해 이에 도움될 수 있는 외부인자 처리 방법을 함께 연구해야 한다. 때문에 최근 재생의학에서는 세포치료제에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엠디뮨 관계자는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줄기세포 기반 CDV 치료 효능을 검증해 치료제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