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건복지부는 23일 자체 ‘2003 9대 성과’를 발표하고 사스, 공공의료확충조성, 건강보험 흑자, 복지부 조직개편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발표한 9대 성과는 ▶사스, 조류독감, 푸지엔 A형 독감 확산 방지,▶ 종합적 금연정책 추진 및 공공의료확충 기반 조성▶ 인구/고령사회대책의 체계적 추진▶ 빈곤층 생활안정 대책▶. 건강보험 재정통합 완성 및 재정흑자 실현▶. 국민연금 제도개혁▶. 생명윤리 및 보건산업의 육성▶. 보건복지분야 국제협력 강화▶ 핵심역량위주 조직개편/예산 대폭 증가/인사제도 혁신이다.

특히 사스와 관련해서는 국내 유입방지와 예방에 성공해 사망자 및 2차 전파가 전무했다면서 당국을 중심으로 범정부적 대처, 투명한 대처, 신속한 대처를 유도해 사스유입을 막은 것을 제1의 성과로 꼽았다.

또 공공보건의료 확충부문에서는 1차 보건의료망 강화,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2차 지역거점병원 확충 등 공공보건의료기관간 인적네트워크, 의뢰, 회송시스템 구축, 정보교류체계 표준화도 주 성과도 꼽았다.

아울러 지역-직장 통합을 완성해 20여년의 건보통합논쟁을 마무리 한것도 주요 성과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회, 노동계의 심한 반대를 극복하고 계획대로 지역,직장통합을 완성해 20여년간의 조합-통합 논쟁을 종료했다.

이와 함께 의협을 비롯한 보건의료계 대표 등 각계인사 800여명 참석하여 재단 창립대회 개최「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설립을 추진해 최빈국 등 개도국과 북한에 대한 정부/민간의 보건의료분야 지원을 체계화하고, 국가 위상에 걸맞는 적극적인 활동을 수행한 것도 9대 성과에 넣었다.

복지부는 무엇보다도 참여정부 국정과제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보건복지부 본부 조직 개편과 ’04년도 보건복지예산 대폭 증액한 것 또한 인사운영의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한 것도 9대 성과라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