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력을 갖춘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


차별화 특화된 제품군 주력거대품목 중점 육성




경영전략

유한양행(대표 김선진)의 경영목표는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국민적 기업 ▲끊임없는 사업개발과 경영혁신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최고의 기업 ▲특화된 신제품 개발로 국내외 선진기업과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진취적인 개방기업 ▲주주와 고객의 만족을 최고 목표로 하며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 발전하는 새시대의 선도기업 ▲신약개발에 무한 노력하여 신약개발력을 갖춘 세계적인 제약기업으로 도약등이다.

2002년 경영전략은 "신약개발력을 갖춘 세계적인 제약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하에 경영지표를『도약 2002, 새유한』로 정하고 △디지털 경영체계 구축과 적극적 M/S 확대 △제품경쟁력 강화 △해외시장 적극 개척 △진취적 자기계발 에 초점을 두고 펼쳐 나갈 계획이다.

영업정책



영업정책은 약품사업부에서 자체적으로 'MUST 2002' 캠페인을 전개해 △통합마케팅 전략과 영업사원의 Sales Mind 강화를 통한 목표 달성 △전략품목 집중 육성을 통한 매출액 증대 △경쟁우위 브랜드 확대 및 제품화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정책 등 고객을 세분화하여 선별적이고도 다각적인 방향으로 마케팅 플랜을 전개할 예정이다.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오리지널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원외처방을 확대시키고 마켓쉐어를 배가시킬 수 있는 전략적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의사회와 협력해 나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각종 학회활동, 학술자료 등을 지원하는 등 직간접 방법으로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약국에 대해서는 고객을 세분화하여 고객에 맞는 신제품을 개발, 실질적 거래 관계를 강화하고 다양하고 전략적인 광고활동 등을 동원하여 고객의 판매활동을 지원하는 등 상호간의 성장과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칠 방안이다.

도매상과도 밀접한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취급 품목을 확대시키고 제약사와 비거래처간의 중개파트너로서 상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정책을 입안 실시토록 할 계획이다.

R&D 투자



유한의 비전인 신약 개발을 위해 매년 매출대비 5% 이상의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으며(2001년 157억, 2002년 190억 계획), 2002년에는 특히 연구개발 인원을 늘려 연구개발 활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연구인력은 187여명으로 전체직원 중 17.8%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산학협동과 필요시 협동연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연구활동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BT분야 현황 및 계획

일찍이 유한은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 및 성장성을 인식하고 생명공학 분야(바이오)를 육성하기 위해 제품을 도입하고 또한 개발 및 바이오 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하고 있다.

바이오 제품은 단 세포군 항체 및 동물세포 배양기술을 응용한 자가진단 제품으로 현재 판매중인 임신진단시약 이외 내년에 배란진단, 간염진단 키트가 출품 예정이고 암진단, 에이즈 진단, 환경호르몬 등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유전자 재조합 및 고밀도 동물 세포 배양 기술을 응용한 암치료보조제 GCSF(임상3상), EPO 등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2001년 5억원을 벤처기업에 투자했으며 2002년 세계 선진 바이오벤처회사와 기술제휴 및 협동연구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있다.

신제품 발매계획

올해는 신제품 발매에 있어서 주로 장기적인 제품 구조와 경쟁력 제고 및 차별화된 특화제품 출시를 위한 차원에서 검토, 개발될 것이며 또한 영업일선에서 요구하는 시장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최적의 시기에 생산해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특히 의약품부문은 의약환경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QOL 개선의약품의 적극적 도입, 개발을 추진하며, 노인질환 치료제(성인병, 순환기제품 등) 등과 같은 특화약효군 신제품, 의약환경의 제도적 변화에 따라 First Brand Generic 품목, OTC부문의 신제품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생활용품, 동물약품, 건강식품, 의료용구 등 시장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2002년 신제품 판매목표는 약 160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한편 유한의 주력 사업부문인 약품사업은 전년대비 금년 21% 이상의 성장을 시현했다.

의약품등 수출

주요 수출 대상국은 일본, 중국, 동남아 등으로 이 시장 역시 제네릭 생산업체간 경쟁이 심화되어 전반적으로 저가 제품이 선호되고 있어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유한화학의 FDA 승인 획득시(현 DMF 등록, 2002년 실사 예정) 유한의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선진 다국적기업으로의 원료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