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유바이오로직스가 코로나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EuCorVac-19) 임상2상 중간결과 안전성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 7월부터 은평성모병원 등 국내 5개 기관에서 만 19~75세 건강한 성인 229명을 대상으로 유코백-19 임상2상을 진행했고, 현재 비교 임상3상 IND를 사전신청한 상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임상 2상 안전성 측면에서 임상약과 관련한 중대 약물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2차 접종 이후 통증, 압통, 발열 등 백신 이상반응이 1차 접종에 비해 낮아지는 경향으로 나타나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또 결합항체가 및 중화항체가(FRNT50%)는 국제백신연구소, 세포성면역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백신·바이오연구소에서 각각 실시한 면역원성 평가에서 백신 2회 접종 완료 후 3주 경과 시점에서 중화항체가는 저용량 대비 고용량에서 2.5배, WHO 표준혈청기준인 BAU 단위로 측정하는 결합항체는 고용량에서 2.7배로 용량 비례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회사는 이는 고용량군에서 백신 투여 전보다 중화항체가는 약 26.5배, 결합항체가(BAU)는 Anti-RBD 항체 경우 1,040배, Anti-S 항체 경우 455배 이상이며, 상업적으로 구입한 혈청패널(Access Biologicals LLC, USA)과 비교해 보면 회복기 환자혈청에 비해 약 9배 이상의 수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항체양전율(Seroconversion Rate)은 접종전 대비 중화항체가가 4배 이상 증가하는 기준에서는 95%이나, 정량한계 하한을 고려할 때 99%였고  세포성 면역도 용량의존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확인했으며, 각 용량에서 IFN-r와 IL-4를 측정한 결과에서 IL-4 대비 IFN-r 발현이 높아 세포성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 회사 자체 추가분석 결과  유코백-19 2상 접종자 혈청은 우한바이러스 대비 델타 변이주에 대해 90%, 오미크론 변이주에서 9.5%의 교차반응을 보였으며, 이는 회복기 환자 혈청패널 대비해서 각각 9배 및 13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국내 1/2상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1분기 중 국내외에서 비교3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부스터 백신 임상 및 델타 또는 오미크론 등 변이주 대응백신 임상을 국내외에서 단계적으로 진행해 안전하고 효과 있으며 취급이 용이한 국산백신 상품화에 나설  방침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