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마이크로니들 패치 의약품 전문 기업 라파스는 새로운 형태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 개발에 성공해 관련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특허명: 최소 침습적 바이오 센싱을 위한 생체적합성이고 전기전도성인 고분자 마이크로니들 바이오 센서’)를 취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라파스가 취득한 특허는 마이크로니들을 바이오센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전도 특성을 부여해 피부 내 생체 신호를 감지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 마이크로니들을 생산하는 방법이다.  

마이크로니들은 최소 침습으로 생체 전기신호 및 생화학 신호를 용이하게 측정할 수 있어 각종 진단 및 웨어러블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니들 끝부분에 금속 재질의 소재를 삽입한 형태나 생체적합성 고분자와 전도성 고분자를 혼합한 형태의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들이 개발됐으나, 생체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금속 재질의 소재를 전극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 침투 시, 부러지거나 금속 부식에 의한 피부 감염 등 여러 문제가 발견됐다.

또, 제조 과정 중 화학적 에칭방법인 리소그래피(Lithography) 공정 및 진공 증착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감광액, 에칭액 등의 물질이 사용되기도 하며, 생체적합성 고분자와 전도성 고분자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전기전도성 물질의 특성이 떨어져 바이오센서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라파스는 전기전도율이 높은 폴리머 소재를 기반으로 자체 ‘DEN(Droplet Extension)’ 기술을 적용해 별도 전극 또는 전도성 코팅을 포함하지 않은 일체형 형태의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를 개발해 기존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 대비 안전성과 생산효율을 큰 폭으로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나숙희 라파스 연구소장은 “라파스는 우수한 전기전도 특성을 발휘하며 체내 안전성이 높은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관련 연구에 매진해 왔다”며 “라파스가 개발한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는 전기 전도율과 안전성이 높을 뿐 아니라, 자체 DEN기술을 활용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이크로니들은 화장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데 장점이 있지만 진단 의료기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며 “마이크로니들 바이오센서는 피부 상태나 특정 질환 발병 여부를 검사하고 조기에 예측하는 등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어 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